서울시, 297억원 지원해 주택·건물 등에 6만6000가구 보급
베란다형 설비 보조금 일부축소…시민 자부담은 전년과 비슷

[이투뉴스] 서울시는 올해 ‘2022 태양의 도시, 서울’ 추진 첫해를 맞아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 사업에 297억원(국비 포함)을 지원해 모두 6만6000 가구에 29.3MW의 태양광을 보급한다. 오는 2022년까지 아파트, 주택, 건물 등에 미니태양광을 100만 가구(551㎿)에 보급한다는 계획의 첫 해 목표다.

시는 지난 2011년부터 주택형·건물형 태양광 보급을 시작한 데 이어 2014년부터는 전국 최초로 베란다 크기에 맞는 태양광을 도입, 작년 말까지 모두 4만여 가구, 37.4MW 규모의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가동 중이다.

올해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비 지원 예산은 297억원으로 지난해(91억원) 대비 3배 증액된 규모다. 지난해 미니태양광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 증대로 인해 사업이 조기 마감됨됐다는 점을 고려하여 서울시는 금년 보조금 지원 규모를 대폭 늘렸다.

용량별로는 베란다형(50W∼1kW 미만)에 217억원, 주택형(1∼3㎾) 14억원, 건물형(3㎾ 초과)에 66억원을 지원한다.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주로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하는 베란다형과 단독주택 옥상 등에 설치하는 주택형, 그리고 일반건물형으로 구분한다.

베란다형 보조금은 제품가격 하락 요인을 반영해 일부 축소했지만 시민 자부담은 전년 수준을 유지한다. 구체적으로 올해 베란다형(260W 기준) 보조금은 36만4000원으로 지난해 41만5000원 대비 12% 인하했다. 시는 보조금 지원을 매년 단계적으로 낮춘다는 방침이어서 내년부터 시민 자부담은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서울는 주택형·건물형 보조금에 대해서는 한국에너지공단 지원규모를 감안해 이달 중 지원계획을 수립, 4월중 업체 선정 절차를 거쳐 보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택형·건물형 보조금은 kW당 60만원 내외로 책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양광은 미세먼지 발생이나 탄소배출 걱정 없는 깨끗한 에너지원이다. 비록 작은 규모지만 미니태양광은 ‘에너지 전환’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고, 시민이 미세먼지 저감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여기에 전기요금 절감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월 304kWh 사용가구에서 베란다형 260W를 설치하면 월평균 5350원 가량의 절감 효과가 있어 자부담금 회수기간은 2.6년으로 짧다. 태양광으로 생산된 전기는 실시간으로 사용되며, 낮 동안 집이 비어있는 경우에도 계속 가동되는 냉장고나 대기전력에 우선 소모되므로 전기요금이 절감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업체 선정 시 신규업체 진입장벽을 없애고, 안전성은 강화했다. 기존에는 보급실적이 있을 경우에만 참여자격이 주어졌으나, 올해부터는 실적 제한을 두지 않아 신규업체 참여가 가능해진 한편 참여 자격을 ‘전기공사업 등록’ 업체로 제한해 시공책임과 태양광설비 안전성은 대폭 강화했다..

이미 18개 보급업체 선정을 마쳤으며, 보급업체 간담회를 개최해 보급업체 간 자율규제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불량자재 사용 또는 부실시공 시 해당년도와 향후 2년간 보급업체 선정에서 제외하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했다.

설치 및 A/S신청도 대폭 간소화 된다. 올 4월말까지 ‘태양광 온라인 플랫폼(http://www.sunnyseoul.com)’ 구축이 완료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시민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설치 및 A/S 신청을 할 수 있다. 또 서울에너지공사의 ‘태양광 지원센터’를 통하면 상담·신청부터 설치, A/S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공동주택 단지별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도 추진한다. 단지 규모로 설치 할 경우 설치단가 절감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 지원센터’는 올해 선정된 18개 보급업체로부터 설치 제안서를 받아 적합한 업체를 선정한 후 단지 전체가 설치를 진행 ‘대규모 태양광 미니발전소 단지’ 조성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전기요금도 아끼고 온실가스·미세먼지 걱정 없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생산에 동참하기를 원하는 서울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설치 신청은 11월 30일까지 선착순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