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산유국인 이란이 자체 에너지 소비 급증으로 다음달부터 휘발유 배급제를 실시할 것으로 보여 이란 내부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파장이 예상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세계 원유 매장량의 10분의 1 정도가 있는 이란은 석유와 가스 수출로 부유해지면서 자동차가 크게 늘어나는 등 거대한 에너지 소비국이 됐다.

휘발유 값을 거의 공짜에 가까운 갤런당 40센트로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정부의 보조금도 에너지 수요 증가를 유발하고 있다.

반면 서방의 제재와 이란이 정책으로 석유생산에 대한 외국 자본의 투자는 이뤄지지 않아 석유 생산을 정체시키고 있어 이란의 석유 수출이 10년 내에 바닥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하루 380만 배럴의 석유를 생산해 세계 석유 공급량의 거의 5%를 차지하는 이란의 석유 수급 문제는 이란뿐 아니라 국제 석유가격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하루 평균 250만 배럴을 수출하는 이란의 석유 공급이 감소할 경우 이란산 석유의 최대 수입국인 일본이나 중국은 다른 공급처를 찾아 나설 수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국제 유가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란의 에너지 문제는 국제사회의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미국과 일부 국가의 관리들은 말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 제재가 이란 정권에 자신들의 문제가 외부에 의한 것이라고 비난하는 것을 더욱 용이하게 만들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국제9_T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