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종원 신단양가스충전소 대표

경유트럭 운송차량 LPG전환으로 국가적 환경성에도 일조

홍보와 인식이 관건…어린이 통학차 지원 같은 유인책 필요

▲ 이종원 대표

[이투뉴스] “부탄충전소 두 곳과 LPG판매소 한 곳을 운영하고 있는데, 8년 전 판매소에서 쓰는 배달차량 1톤 경유트럭 1대를 LPG트럭으로 바꾸고, 5년 전에는 나머지 배달차량 2대도 1톤 LPG트럭으로 바꿨다. LPG사업자로서 이왕이면 LPG연료를 쓰자는 생각과 함께 환경오염이 심한 경유차량을 쓴다는 게 마음에 걸려서다. 수년 동안 1톤 LPG트럭으로 가스를 배달해왔는데 출력, 연료비, 승차감 모두 나무랄 데가 없다”

충북 단양에서 부탄충전소인 신단양가스충전소와 단양가스충전소, LPG판매소인 현대가스를 운영하는 이종원 대표는 1톤 LPG트럭의 장점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다보니 일반인은 물론이고 LPG충전·판매사업자들조차 운송차량으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1톤 트럭은 자영업자들이 푸드트럭이나 택배, 이삿짐 운반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차량이 대부분이며, 전국 4500여 LPG판매사업자들도 각 사업장마다 1대 이상의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 1톤 트럭은 현대자동차에서 포터, 기아자동차에서 봉고를 내놓고 있다. 지난해 각각 10만1423대, 6만3613대를 시판해 단일 모델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한해에 16만대가 신차로 나올 만큼 많은 차량이 운행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환경적 측면이다. 지난 한해 시판된 1톤 트럭 16만5036대 가운데 LPG트럭은 200여대에 불과하며, 나머지는 모두 경유차량이다. 대부분 생계형 차량으로 10년 이상된 노후 경유차가 가장 많다보니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 환경부에 따르면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은 경유가 LPG의 93배에 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유트럭 비중이 줄지 않는 것은 출력과 연비 등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이종원 대표는 제대로 홍보가 이뤄지지 않는데 따른 오해라고 강조한다.

“많은 사람들이 LPG는 출력이 경유차에 비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우리가 직접 운행해봐서 잘 안다. LPG판매소의 경우 겨울철 배달물량이 많을 때 50㎏용기 8개, 20㎏용기 13개를 싣고 나간 적도 있다. 가스를 채우면 총중량이 리프트 무게 400㎏까지 더해 1.7톤에 달한다. 지역 특성상 경사가 심한 곳이 많은데도 파워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 연료비도 훨씬 경제적이다. 경유 1톤 트럭을 운용할 때 한달 연료비가 60만원 정도 들었는데, LPG트럭은 40만원을 조금 넘는다”

▲ 50㎏와 20㎏ lpg용기를 적재하고 배송을 준비하는 1톤 lpg트럭.

소음과 열도 LPG트럭의 장점이다. 경유트럭은 시간이 지날수록 소음이 커지지만 LPG트럭은 그렇지 않다. 또 경유트럭은 실내로 열이 그대로 전달돼 여름철 에어컨을 틀어도 효과적인 냉방을 기대하기 어려우나 LPG트럭은 열이 올라오지 않아 냉방효율이 높다. 운전자들이 좋아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 같은 장점으로 우체국은 한국LPG산업협회와 제휴를 맺고 2012년부터 소유한 1톤 경유트럭을 LPG로 전환해 전체 4000여대 중 1500여대를 LPG트럭으로 바꿨다.

“결국 홍보와 인식이 관건이다. 대부분 1톤 LPG트럭이 있는지도 모른다. 자동차사들도 차량을 판매하면서 LPG트럭은 얘기하지 않는다. 경유트럭이 마진이 더 남아서 그런지 모르지만 자동차대리점 전단지에도 실리지 않고 있다”

▲ 이종원 대표와 함께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승영 대표(왼쪽)와 조정환 대표(오른쪽)가 충전소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인터뷰 자리를 함께 한 조정환, 이승영 공동대표의 말이다. 1톤 LPG트럭의 장점을 알리고, 출력·연비·승차감 등 편익에 대한 인식이 정립된다면 소비자는 물론이고 친환경성 측면에서도 더없는 효과를 거둔다는 판단에서다. 범정부적으로 역량을 쏟는 미세먼지 대책에도 일조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이종원 대표는 “LPG수요가 갈수록 줄어들어 고심하는 LPG수입사와 충전·판매사업자 스스로 사업장에서 운영하는 1톤 경유트럭을 LPG트럭으로 바꿔야 한다. 경제적인 것은 물론이고 LPG신규수요 창출과 더불어 정부 정책에도 협조하는 일석삼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어린이 통학차량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시책과 같은 유인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