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에너지정책 고민 부족"…안전점검을 위한 소위원회 구성키로

한국가스공사 인천생산기지 저장탱크의 메탄 검출과 관련해 가스공사의 인식 개선 및 보고체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나왔다. 또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기지 및 액화석유가스(LPG) 저장시설에 대한 안전문제를 점검할 국회차원의 조사위원회 설치도 제안됐다.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소속 우제항 중도개혁통합신당추진모임 의원은 21일 산자위 전체회의에서 “인천생산기지 저장탱크의 메탄 검출은 국민의 불안감 등을 고려할 때 전문가를 동원한 정밀점검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아울러 상급기관에 보고가 안 됐던 만큼 관련 규정도 변경해 즉각적인 보고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가스공사는 메탄 누출이 처음 인지됐던 2005년 9월 누출된 양이 안전운전의 범위 내에 있다고 판단, 가스안전공사 및 산자부에 보고를 하지 않았으며 이후 감사원의 감사결과가 발표된 이후 산자부에 보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수호 가스공사 사장은 “가스공사 입장에서 누출량이 미량이고 안전의 범위에서 운전할 수 있다고 본 만큼 사고로 보지 않는다”면서 “여론이 안전에 대해 예민해져 있어 사고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의원은 또 “국민을 안심시키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LNG생산기지 및 LPG 저장기지에 대한 안전실태를 조사할 수 있는 산자위 차원의 소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으며 산자위는 이를 수용, 구성키로 했다.


또 인천생산기지 저장탱크의 보수에 따른 천연가스 수급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권석택 의원(무소속)과 이시종 열린우리당 의원은 “저장탱크 보수에 따른 천연가스 수급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계획이냐”면서 국내 천연가스 수급에 문제가 없는지 여부를 물었다. 이는 저장탱크에 대한 보수가 완료되기까지는 향후 20~22개월의 장기간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사장은 “수급문제는 일정부분 분명히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2009년 완공될 인천 2기ㆍ평택 4기ㆍ통영 2기의 저장탱크 건설을 조기 종영해 대체저장능력을 확보하고 타 구매국가와 협의, 천연가스 인수시기를 조절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가스의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 탱크용량이 부족해 LNG선박 4척이 한 달 이상 인천 앞바다에 떠 있던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산자부의 올해 첫 업무보고가 에너지 부문에서는 미흡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산자위 위원장인 이윤성 한나라당 의원은 “산자부의 업무 보고에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같이 에너지부분에서 상당부분 간과하고 넘어간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철국 우리당 의원도 “에너지전략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보고서가 없다”면서 “연탄 정책의 경우 가격을 통해 수요를 억제하려는 정책은 궁극적인 대안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최의원은 “연탄 공급을 안정화하기 위해서는 증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영주 산자부 장관은 “증산은 지금까지 정부 정책과 반대되는 것”이라며 쉽지 않음을 내비쳤다.


한편 국회 교섭단체로 중도개혁통합신당추진모임이 추가 등록됨에 따라 우제항 의원이 새로이 산자위 간사로 선임됐다.

종합2_T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