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억원 투입 방사능정보공유시스템 구축

[이투뉴스]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이 누출되는 등의 재난상황 발생 시 인근 지자체에 실시간으로 재난정보를 송출 공유하는 시스템이 구축돼 운영에 들어간다. 행정안전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전 주변 29개 지자체에 방사능상황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원전사고 발생 시 방사능 누출 범위와 구호소 위치 등 지자체가 사고대응에 필요한 관련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다자간 영상회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평상시에는 전 원전 운영 상태와 전국 환경방사선 감시 정보, 원전 주변 기상 정보 등을 표기하다가 비상 시엔 유관기관 비상대응 활동 정보, 방사성물질 대기 확산 분포 및 방사성물질 오염지역 평가 정보 등을 제공한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기관간 정보공유 체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반복 제기돼 왔지만 지금까지 주민보호에 핵심 역할을 하는 지자체에는 이런 시스템이 없었다. 이에 당국은 9.12  경주 지진 방재종합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행안부와 원안위가 시스템 개발을 협업과제로 발굴했고, 작년 국고보조사업으로 선정돼 관련 예산도 확보했다.

현재 공유시스템에 등록된 지자체(광역·기초)는 부산, 울산, 강원,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대전을 비롯해 기장군, 해운대구, 금정구, 울주군, 울산 중구, 남구, 북구, 동구, 삼척시, 고창군, 부안군, 영광군, 무안군, 장성군, 함평군, 경주시, 포항시, 울진군, 봉화군, 양산시, 대전 유성구 등 29곳이다. 신상용 행정안전부 환경원자력협업담당관은 "시스템을 활용해 원안위, 지자체와 함께 원전재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원전사고에 대비한 주민보호체계를 개선·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