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저장탱크 검사부실 논쟁…협회, 회원사 계도

[이투뉴스] 최근 과열경쟁에 의한 소형저장탱크 검사부실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 가스전문검사기관들이 철저한 검사에 나설 것을 다짐했다. 일부 부실검사기관에 의한 문제가 관련법규를 준수하고 있는 대다수 검사기관을 매도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판단에서다.

국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규환 의원이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2012~2017년 ‘소형저장탱크시설 완성검사 현황’에 따르면 2016년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저장탱크는 2791건으로 2012년 1588건 대비 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년 시행하는 시설 정기검사에서 제외되는 250kg 이하 저장탱크 부적합 건수는 1137건으로, 2012년에 비해 162% 늘어났다. 저장탱크 부적합시설이나 완성검사를 받지 않은 저장탱크에 불법으로 LPG를 공급하다 적발되는 사례도 2014년 0건에서 2016년 92건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회장 김철호)는 검사부실 논쟁과 관련해 자칫 회원사들이 불필요한 오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검사과정에 보다 철저하게 임해줄 것을 계도했다.

업계에 따르면 부실검사 원인은 다양한 측면에서 제기되겠지만 수년 간 신규 검사기관이 크게 늘어나면서 과당경쟁으로 인한 덤핑 수주와 함께 숙련된 기술인력 확보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는 자정 노력 차원에서 이달 말이나 내달 초 회원사들이 함께 모여 철저한 검사를 다짐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계기로 부실검사를 몰아내고 국민들의 불안감을 불식시키겠다는 의지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