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연구소, 18일 '신수종에너지 최적 사업모델 개발과 정책 및 성공전략 세미나'

[이투뉴스] 산업교육연구소(소장 김성의, www.kiei.com)와 이투뉴스는 오는 18일 서울 역삼동 포스코P&S타워에서 “신수종에너지- 최적의 사업모델 개발과 정책 및 성공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급변하는 에너지산업 및 시장 환경에서 미래 먹거리로 잠재력이 크고 니치마켓으로서의 가치가 큰 다양한 산업군과 정책 향배를 중점 조명해 보는 자리다.  

4차 산업혁명 및 신산업처럼 실체가 모호하거나 성공사례가 없는 비즈니스가 아니라 국내외에서 초기 산업화와 상용화가 한창인 신수종 아이템들을 선별, 산·학·연·관 전문가의 시장분석과 전망 및 전략을 엿듣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세미나에서 이금정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 팀장은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에너지 신산업 육성 및 기술전략과 에너지플랫폼 구축을 설명하고, 원장묵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신산업실 수요관리PD는 '정부 에너지신산업 R&BD 전략과 수요관리 사업모델 개발'을 주제로 에너지 니치마켓 현황과 에너지 통합 운영체계 필요성 등을 설파할 예정이다.

이어 경국현 백제에너지 대표가 '바이오매스로부터 수소 및 바이오가스 생산과 에너지化 기술'을 주제로 해외 실증기술을 소개하고, 박창민 그리드위즈 전무는 '국내외 전력 수요자원거래시장 현황과 연관기술 접목 방안'을 주제로 수요반응(DR)시장과 ESS, FEMS, 전기차, 태양광 연계 사업화 전략에 대해 강의한다. 스마트가전과 스마트 전력계통 전문가인 손성용 가천대 교수는 '스마트가전 보급 및 스마트 전력계통 구현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스마트가전 개발 및 보급, 사업현황을 발표한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발전용 연료전지 분야와 환경시설 에너지화 사업, 가정용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현황도 중점 다뤄진다. 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 신동호 차장이 '국내 첫 발전용 SOFC도입 및 사업성 분석'을, 안성원 한국환경공단 과장이 '지자체·공공시설 폐기물 에너지자원화 현황과 발전방향'을 각각 발제한다. 신석재 경동나비엔 기술연구소 부장은 '가정용 1㎾급 SOFC 기술과 마이크로그리드 연계'를 주제로 소형 SOFC 기술현황과 특장점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환경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갖춘 새로운 에너지의 등장은 기존 에너지 시장의 질서까지 새롭게 재편하고 있고, 중장기적으로는 현행 중앙집중식 대규모 에너지 공급시설은 소용량 소규모 재생에너지 분산전원 시설로 대체될 것”이라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신수종에너지 사업 분야의 통찰과 혜안을 얻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산업교육연구소(www.kiei.com) 또는 전화 (02)2025-1333~7 로 문의하면 된다.

박미경 기자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