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착수보고회 개최…관련산업 기반 구축 추진

[이투뉴스] 정부가 LNG추진선박 산업 활성화를 위한 LNG벙커링 핵심기술개발 및 체계구축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23일 국가 연구개발 사업인 ‘LNG벙커링 핵심기술개발 및 체계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국제해사기구가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강화하기로 결정하면서 세계적으로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LNG추진선은 2014년 68척에서 2015년 101척, 2016년 186척, 지난해에는 228척으로 늘어났으며, 5월 현재 254척이 운항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LNG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추진 중이다.

LNG는 기존 선박 연료로 활용되던 벙커C유와는 달리 극저온 상태를 유지하며 연료 공급이 이뤄져야 해 새로운 시설과 기자재, 기술 및 운영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향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LNG추진선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LNG벙커링 산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LNG벙커링 핵심기술개발 및 체계구축사업에 나선다.

LNG벙커링 핵심기술개발 및 체계구축사업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이 참여하며,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된다. 올해에는 31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 사업은 국내 연안에 맞는 LNG벙커링 시스템 개발 및 실증,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개발 및 시험평가 체계 구축 등 2가지 세부사업으로 진행된다.

연안선박 맞춤형 LNG벙커링 시스템 개발 사업은 증가하는 국내 연안 LNG벙커링 수요에 맞춰 해상 LNG벙커링 설비를 개발해 실증하는 프로젝트다. 이 사업을 통해 바지(barge) 형태의 해상 LNG 벙커링 설비를 개발 및 실증할 예정이다.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기술개발 및 기술지원기반 구축사업은 자유 공모를 통해 중소기업의 LNG벙커링 핵심 기자재에 대한 개발 및 국산화 지원, LNG 벙커링 기자재에 대한 시험평가 체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LNG벙커링 핵심기술개발 및 체계구축사업의 주관기관, 참여기관의 전문가 50여명이 참석, 사업 수행계획 및 연구내용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 등의 시간을 가졌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은 “LNG벙커링 산업은 해운‧조선‧항만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관련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신산업”이라며 “앞으로 LNG벙커링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우리나라가 LNG벙커링 분야를 선도하는 국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