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승인 28일 전출력 도달

[이투뉴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는 25일 지난 3월 22일부터 정기검사를 수행한 월성 2호기 재가동을 승인했다.

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할 94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완료하고, 현재까지 원자로 임계와 안전운전에 미치는 영향이 없음을 확인했다.

특히 구조물 특별점검에서 원자로건물 부벽 철근 노출 등 22개소 결함을 발견했으나 절차에 따라 적절히 보수가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원자로 건물이나 핵연료건물 등 안전 관련 구조물과 터빈건물 등에서는 결함이 발견되지 않았다.

한편 교체된 핵연료 압력관과 원자로냉각재펌프, 증기발생기 등은 건전성에 이상이 없었으며, 증기발생기 전열관 틈에서 발견한 이물질 10개는 전량 제거한 것을 확인했다.

또 누락된 정지냉각계통 격리밸브 몸체 충격시험 기록 자료는 시편 채취 후 충격시험 및 복원용접 등을 통해 안전성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정지냉각계통 안전밸브 밀봉 부위 중수 누설 관련 작업자 피폭 선량분석 결과는 기준치 이내이며, 삼중수소 배출량 주민 영향평가 결과 지역주민 영향은 극히 미미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원안위는 이번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날 재가동을 승인하고, 향후 출력상승시험 등 10개 후속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이 원전은 28일 전출력 도달 예정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