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핵심부품 국산화로 車가격 5천만원 달성
규제개선으로 2022년까지 충전소 310개소 구축

[이투뉴스] 수소차 시대가 한층 더 빠르게 우리 앞으로 다가올 전망이다. 정부가 혁신성장 차원에서 수소차 보급확대에 드라이브를 걸기로 했다.

정부는 핵심 부품 국산화를 통해 차량 가격을 30% 낮추고, 수소차 충전소를 310개소 구축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통해 지난해 177대에 그친 수소차를 2022년까지 1만5000대까지 보급하겠다는 밑그림을 내놨다.

정부의 수소차 보급 확산 청사진은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차 가격을 낮추고, 충전소 구축과 관련한 규제를 완화해 걸림돌로 작용하는 충전 인프라를 대폭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세금 감경 등의 혜택을 부여했음에도 불구하고 미진한 수소차 보급에 힘을 쏟겠다는 의지다.

정부는 올해 현대차가 출시한 수소차 넥쏘가 1분기 사전계약 대수만 1000대를 돌파하는 등 큰 관심을 받으면서 인식이 달라졌다는 판단에 따라 보급 증가세를 유지하기 위해 핵심 부품 개발을 통해 가격을 7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현재 95%인 스택 부품의 국산화율을 100%까지 끌어올리고 고가의 수입소재 원천 기술을 확보해 차량 가격을 30% 낮추는데 이어 연간 생산량을 1000대에서 1만대로 확대하기 위해 수소누설방지 부품 등의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수소충전소도 수소 농도센서, 저장 용기 등 핵심부품의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40%인 국산화율을 80%로 끌여올려 설치 가격을 낮춘다. 수소차 모델도 승용차에서 도심주행용 수소버스, 적재량 5톤급 수소 화물차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준주거·상업지역 입지제한 완화

보급확대의 큰 걸림돌인 인프라 확충에도 적극 나선다. 규제개선을 통해 2022년까지 수소차 충전소를 310개소로 늘린다. 또한 준주거·상업지역 내 수소충전소 등 고압가스 충전소 설치가 불가능했던 입지제한을 최대한 완화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수소 충전소를 건설할 때 보조금 대상에서 대기업을 제외했지만 앞으로 초기 운영기간 자금 운용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 대기업, 수소충전소 관련 특수목적법인(SPC)도 허용하기로 했다.

오는 2022년까지 수소 버스를 1000대 보급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시내버스와 고속버스 등에 수소차가 활용될 수 있도록 내연 차량과의 차액을 구매보조금으로 지원하게 된다. 전기버스는 현재 구매할 때 보조금으로 1억원을 지원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실생활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충전 인프라 구축 현황 등을 고려해 5개 도시를 수소 버스 시범도시로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2019년까지 시내버스, 광역·시외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하는 비용을 지원하고 2020년 이후에는 차령 만기 CNG 시내버스와 경유버스를 우선 대체하기로 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