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에너지위원회 간담회] '대통령과 사전 논의도 고려'

국가에너지위원회(이하 에너지위) 민간위원들과 산업자원부 장관이 23일 상견례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산자부는 올해 에너지자원정책 추진방향과 ‘에너지비전 2030’ 계획을 설명하면서 위원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민간위원들은 논의 과정에서부터 산자부가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장기계획을 실현할 수 있는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주 산자부 장관은 23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에너지위의 민간위원과 4개 전문위원회의 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태유 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를 비롯해 김현진ㆍ홍성안ㆍ황주호ㆍ최익수ㆍ김일중ㆍ이덕승ㆍ김재옥 위원 등이 참석했다.

 

또 전문위원회에서는 방기열 에너지정책위원장, 강주명 자원개발위원장, 한민구 기술기반위원장, 김영평 갈등관리위원장이 자리를 함께했다. 산자부에서는 이재훈 차관, 김신종 에너지자원정책본부장, 김정관 에너지자원개발본부장, 조석 에너지정책기획관 등이 배석했다.

 

김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청와대에 있을 때 대통령께서 ‘에너지를 국가적 어젠다로 올려야 한다’고 말씀해 오셨다”면서 “늦었지만 각계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에너지위가 정식으로 출범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운을 뗀 김장관은 “올해 하반기까지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을 만들고 그 틀 위에서 장기계획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자주 좋은 의견을 제시해 주고 공감대를 넓혀가자”며 각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는 조석 에너지정책기획관이 올해 업무계획과 2030년까지의 중장기 에너지 정책 방향을 담은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너지비전 2030)의 기본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해 각 의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산자부는 보고에서 에너지안보, 에너지효율, 친환경을 정책의 3대 기본방향으로 제시하면서 ▲2030년까지 국내에너지 소비량의 3분의 1을 자주개발로 충당 ▲2016년까지 에너지빈곤층 제로화 ▲2011년까지 신재생에너지 5% 보급목표 달성 ▲에너지 저소비사회로의 전환 ▲에너지 기술수출국 도약 등의 5대 비전을 설명했다.

 

보고가 끝나자 김장관은 “오는 6월과 10월 대통령을 모시고 본회의를 가질 예정”이라면서 “그 전에라도 위원들과 함께 의논을 드릴까 한다”며 정기회의 이외의 별도 비공식 회의도 진행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위원들은 정부측이 충분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학영 위원은 “에너지위가 앞으로 막중한 책임이 있지만 각기 맡은 일을 하면서 동시에 진행하다 보니 한계가 있을 것”이라면서 “전체안이 완성되기 전에 위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충분한 논의를 하자”고 제의했다. 김장관은 이에 대해 “자료가 확보되는 대로 구상단계부터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종합1_0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