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호 원유ㆍ자원전문 애널리스트

지난 주 국제 에너지 시장 동향

◆ 지난 주,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주초, 60달러대와 하향추세선의 저항으로 추가반등폭이 제한되는 가운데 세계 최대 난방유 소비지인 미동북부 지역의 온화한 날씨 예보로 하락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57.70달러수준에서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는 20일 이평선의 지지 속에 미 제품 수송 파이프라인 누유사고 및 정제시설 가동차질, 당초 예상보다 큰 폭으로 감소한 미 에너지 재고 소식 등이 투기적 세력들의 매수세를 부추키며 그 동안 상승폭을 제한하던 60달러대의 상향돌파에 결국 성공하였다. 주 후반, 이란 핵 개발 강행의지에 따른 중동지역 긴장고조 등의 분위기 속에 추가상승을 시도한 뉴욕 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전주대비 3.07달러 상승한 61.14달러, 브렌트유 최근월물은 전주보다 2.84달러 상승한 60.88달러로 지난 한 주 거래를 마감하였다.


◆ 미 국립기상청(NWS)은 2.25일 부터 열흘 간 미 동북부 지역의 기온이 평년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에보하여 지난 주, 화요일 가격하락을 부추켰다. 결국 겨울철이 끝나가는 현 시점에서 더 이상 주목할만한 한파는 없을 것 이란 예상으로 시장에서는 받아들였다.    


◆ 미 Teppco사의 제품 수송 파이프라인이 디젤유 누유사고로 가동이 중단되면서 지난 주, 수요일 가격상승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 파이프라인은 미 멕시코 만에서 미 중서부와 북동부 지역을 연결해 주는 제품 수송라인으로 휘발유, 항공유, 디젤유 등의 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미 Velero Energy사의 Mckee 정제시설의 가동 중단 역시 같은 날, 유가상승에 일조하였다. 지난 16일, 화재사고로 가동이 중단된 해당 정제시설은 정상가동까지 몇 주가 소요될 것으로 알려졌다. 


◆ 미 에너지 정보청(EIA)의 정기주간 석유재고 발표에서 미 중간유분 재고와 휘발유 재고 예상과는 다른 감소폭을 기록해 지난 주, $60대의 상향돌파에 중요한 재료로 작용하였다. 미 중간유분 재고는 시장 예상치인 2.9백만 배럴 감소보다 큰 폭인 5백만 배럴 감소한 128.3백만 배럴을 기록했으며 휘발유 재고는 3.1백만 배럴 감소한 222.1백만 배럴을 기록해 100천 배럴 증가를 예상한 시장 예상치와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 한편, 국제원자력기국(IAEA)의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이란은 UN안보리가 제시한 시한이 지나도록 핵 개발을 강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UN 안보리 상임이사국 및 독일은 이란에 대한 추가제재를 논의하기 위해 이번 주 초 런던에서 회동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향추세선의 상단을 포함, 중요 저항대를 상향돌파한 상황.
주목할 만한 저항대가 확인되기 전까지는 추가적인 상승폭 확대 가능성 고려해야.

◆ 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과 런던 원유선물 시장의 최근월물 모두 지난해 8월 이후 진행되어온 하향추세선의 상단을 상향 돌파한 상황이고 추세적인 움직임의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어서 주목할만한 저항선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추가적인 상승폭 확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 이다.   


◆ 뉴욕상업거래소의 최근월물이 중요 저항선인 하향추세선의 상단과 일목균형표 상의 구름대, 60달러대 저항에 직면해 2주 이상의 접전을 벌인 끝에 결국 상향돌파에 성공하였기 때문이다. 런던 원유선물 시장의 최근월물 역시 이와 똑같은 기술적 모양을 완성하였으며 특히 시장 거래량이 최근의 가파른 상승시도에 연동하며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러한 가운데 2주 거래량을 회복한 상황이어서 추세적인 상승 가능성에 무게를 실어주는 모습이라는 판단이다.

전체적인 원자재 시장을 대상으로 한 투기적 세력의 매수 진입 가능성 고려해야.
타이트한 휘발유 실물수급을 대변하는 스프레드의 추세적 움직임 주목.

◆ 원자재 시장의 전체적인 움직임과 이러한 원자재 시장에서 투기적 세력들의 움직임을 대변하는 원자재 지수(CRB지수)와 골드만 삭스 원자재 지수(GSCI지수) 역시 하향추세선이 상향돌파된 상황이어서 최근 원유시장의 상승반전 시도가 단지 원유시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원자재 시장을 대상으로 한 투기적 세력에 의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게 하고 있는 상황이다.   


◆ 시기적으로 에너지 시장의 계절적 수요가 난방유에서 휘발유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에서 휘발유시장과 원유시장간 스프레드와 휘발유 시장의 월물간 스프레드가 최근 추세적인 움직임을 보이며 타이트한 휘발유 실물수급 상황을 대변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예년보다 온화한 날씨와 긍정적인 경기흐름 등으로 경기에 의존적인 휘발유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는 기존 예상보다 다소 강화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모멘텀 하향추세선의 상향돌파 여부와 중요 저항/지지선의 돌파여부에 주목하는 탄력적인 매수접근이 바람직.

◆ 기술적으로 상승폭의 확대가 가능해 보이는 상황이나 무조건적인 추적매수 보다는 모멘텀 하향추세선의 상향돌파와 64달러대의 저항선 상향돌파 여부, 58달러대에서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는 20달러 일 이평선의 지지여부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매수위주의 시장접근이 유효해 보인다는 판단이다.  

 
◆ RSI상의 하향추세선이 상향돌파되었으나 모멘텀 상의 하향추세선은 아직은 유지되고 있어 추적매수는 이러한 하향추세선의 상향돌파를 확인한 이후로 미루는 것이 보다 적절해 보이기 때문이다. 만약 조정이 나타날 경우 단기 상승추세선의 하단이자 볼린저 밴드의 중위선인 20일 이평선의 지지여부가 주목되며 지지될 경우 재상승 시도는 다소 강화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전고점인 64달러대가 상향돌파 될 경우 중기적인 중요 저항선은 Weekly chart 상의 일목균형표 구름대가 위치한 68달러대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