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부 과학기술혁신본부는 6일 상반기 '미래국가유망기술 파이오니아사업' 등 3개의 신규 대형 국가 연구 사업을 대상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조사결과는 내년도 연구개발(R&D) 예산 조정 및 배분 과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조사 대상이 되는 사업은 과기부의 '미래국가유망기술 파이오니아사업' 정보통신부의 '정보통신(IT)부품소재 글로벌 경쟁력 강화사업,' 해양수산부의 '나노ㆍ광 응용 해양조사장비 및 모니터링 기술개발사업' 등으로 총 사업비 규모는 3651억원이다.


이들은 지난 1월31일부터 2월14일까지 범부처 수요조사를 통해 접수된 8개부처 19개 사업(총규모 6조4000억원) 가운데서 국가 정책적 필요성, 사업추진의 시급성, 사업계획의 구체성 등을 기준으로 외부 전문가 검토와 사전타당성조사를 거쳐 선정됐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올해 초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의 신규 대형국가연구 개발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제도가 의무화된 뒤 첫 번째로 진행되는 타당성 검증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오는 6월까지 외부전문기관에 의뢰해 이들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기술적 측면(기술계획의 우수성 및 성공가능성 등) ▲정책적 측면(국가 전략적 중요성 및 위험요인 등) ▲경제성 및 파급효과 측면(과학기술적.경제사회적 파급효과 등)에서 분석해 종합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조사결과는 2008년도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R&D 예산조정배분과정에 반영되며 사업계획이 우수하고 사업타당성이 높은 사업부터 우선적으로 예산이 지원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