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가스누출이 발생한 한국가스공사 인천 LNG 생산기지에 대한 관리ㆍ감독권 위임을 정부에 요구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8일 시의회 시정질문 답변을 통해 "인천 LNG 생산기지 가스누출은 인천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산업자원부로부터 인천시에 관리ㆍ감독 권한이 위임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가스공사는 현재 인천(저장탱크 18기, 248만㎘), 평택(저장탱크 10기. 100만㎘), 통영(저장탱크 10기, 140만㎘) 등 3곳에서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으나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라 산자부의 허가와 관리ㆍ감독을 받고 있다.

 

때문에 LNG 생산기지 내에서 지역 주민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고가 발생해도 해당 지자체는 지도ㆍ감독은 고사하고 정보 공유도 어려워 주민들로부터 '치외법권' 지역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실제로 이번에 가스누출로 물의를 빚은 인천기지 역시 2005년 9월 저장탱크에서 가스가 새는 것을 처음 확인한 뒤 가스누출 탱크가 4기로 늘어나는 등 1년 반 가량이 지나도록 이 사실을 인천시나 연수구에 전혀 통보하지 않았다.

 

안시장은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가스누출 저장탱크의 보수는 물론 영구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차원에서 인천 LNG 생산기지가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