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환변동보험지원 2배로 확대

수출 중소기업을 위해 환변동보험 지원 규모가 현재의 2배로 늘어나고 수출할 때 대금을 받을 수 없는 위험을 담보하는 수출보험 부보율이 100%로 상향 조정된다.

 

김영주 산업자원부 장관은 12일 서울 무역센터에서 주요 수출산업단체장, 수출업체 대표 등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수출업계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수출중소기업에 대한 금융.보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장관은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 등 세계경기의 둔화 가능성, 국제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환율의 변동성 확대, 국제유가 재상승 등 수출여건이 기대만큼 낙관적이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올해 수출 전망 달성을 위해서는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 우리나라 수출 목표는 3600억달러이고 무역수지 흑자 목표는 170억달러이다.

 

산자부는 이에 따라 엔화 등 기타 통화에 대한 환변동보험 지원 규모를 현재의 업체당 연간 100만원에서 연간 200만원으로 확대하고 수출보험 부보율도 현행 97.5%에서 100%로 올려 수출할 때 대금을 회수 하지 못하는 위험을 전부 담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국가에 대한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고 브릭스 이후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20대 신흥 수출유망시장(Next 20)에 대한 맞춤형 진출 전략을 상반기 중에 수립,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