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게 6천톤 가스생산 플랫폼 … 11-2광구에 설치

현대중공업은 16일 울산 본사에서 이연재 해양사업본부 사장과 서문규 한국석유공사 부사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 롱도이(Rong Doi) 가스개발설비 출항식을 가졌다.

이날 출항한 설비는 무게 6000톤의 가스생산 플랫폼으로서 베트남 남쪽 해안에서 약 320km 떨어진 남콘손 해상에 위치한 11-2광구 롱도이 가스전에 설치된다.

베트남 롱도이 프로젝트는 석유공사가 주요 기자재를 공급하고 현대중공업이 설계·제작·설치·시운전을 맡고 있다.

현대중공업측은 이번 프로젝트가 한국이 단독으로 자본과 기술력을 투입해 해외유전을 개발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총 1억6000만달러 규모의 이번 공사는 가스생산 플랫폼 1기와 프로덕션유틸리티 플랫폼 1기, 가스전과 육상을 잇는 58km의 해저 파이프라인 등 중량이 1만7400톤에 이르는 고정식 천연가스·콘덴세이트 추출설비를 제작 설치한다.

롱도이 가스개발설비는 오는 11월까지 설치가 완료될 예정이며, 하루 평균 1억3000만입방피트(ft³)의 천연가스와 6000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게 된다.


 TIP
콘덴세이트(CONDENSATE): 특경질원유(特輕質原油). 가스 속에서 천연가스를 채취할 때 지표에서 응축 분리된 천연의 경질 액상탄화수소. 분류성상은 휘발유분이 많으나 시판되는 휘발유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은 등유분·경유분·중유분이 함유되어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