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적 해결 위한 국제협력 한계, 국내 피해 최소화에 주력

정부는 14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황사피해방지 종합대책'을 20일 노무현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

 

환경부는 "그동안 2002년 대규모 황사 발생을 계기로 황사 예보제 운영해 '황사시 국민행동요령'을 제정·홍보하는 한편, 중국·몽골 등 황사발원지에 대한 생태복원사업을 지원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조림사업의 한계와 무분별한 방목과 벌채, 광산개발 등에 따른 지하수 고갈, 지구온난화 등으로 사막화의 진행을 막는데 한계가 있고, 주변국간의 공동대처가 절실함에도 입장차이로 인해 가시적인 국제협력이 어려움이 있는 실정으로 황사문제의 근원적인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의 사막화 면적은 2004년 174만km2(전국토의 18%)로 1999년 이후 거의 감소되지 못하고 있으며, 몽골은 전국토의 46%가 사막화 됐으며 계속 확대되고 있다.

 

박광석 환경부 대기정책과장은 "정부는 현지 관측망 확충, 예보모델의 개발 등을 통해 황사에 대한 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발원국과 관측정보의 공유 등을 통해 예보 시기도 최대한 앞당기는 등 예보 기능을 대폭 강화해 국민들이 황사에 대응토록 하여 황사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황사문제를 국제이슈화 함과 동시에 조림, 빈곤퇴치 등 사막화 및 지구온난화 방지의 실질적 추진을 위한 '황사방지기금'을 신설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