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ㆍ한국코트렐과 태양광발전사업 양해각서 체결

경남 김해시가 태양열을 활용해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광발전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 든다.

 

김해시는 21일 오전 시청 2층 소회의실에서 김종간 시장과 박희갑 한국남동발전 사장, 이태영 한국코트렐(주) 사장이 태양광발전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양해각서 체결로 시와 한국남동발전, 한국코트렐 등은 우선 김해시 한림면 명동리 명동정수장에 시간당 최대 1000㎾의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사업을 추진한다.

 

정수장 부지에 3만㎡정도의 집광판을 설치해 태양에너지를 한 곳으로 모으는 이 사업은 연간 131만㎾의 전기생산을 기대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이 같은 전기생산량은 연간 2440배럴의 석유를 대체할 수 있어 10억원 이상의 에너지 생산효과가 있는데다 석유로 전기를 생산할 경우 발생하는 1천여t의 이산화탄소 발생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지역의 대기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함께 시는 명동정수장내 태양광발전과 신재생에너지 박물관을 설치해 시민들에게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홍보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시와 한국남동발전, 한국코트렐 등은 앞으로 김해지역의 배수장과 유수지, 하수처리장 등 시 소유 시설물이 위치한 부지에 태양광발전설비를 배치하고 지역 문화활동의 주요공간인 가야의 거리에도 태양광발전을 접목한 리모델링을 실시해 시민들을 상대로 재생에너지홍보 및 문화명소로 활용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명동정수장 태양광발전사업은 내달부터 실시설계 등을 거쳐 오는 6월께 착공해 연말에 완공할 계획"이라며 "친환경에너지인 태양을 이용한 태양광발전사업은 김해시가 에너지 자립형도시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