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아파트 2934가구 대상 26일 투표

서울 강남구의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을 공동 이용하는 문제를 놓고 시설 주변 주민들이 찬반 투표를 벌일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26일 강남 소각장 주변의 `간접 영향권' 지역 주민 2천934가구를 상대로 주민 자율투표를 실시한다.

 

투표에 참여하는 가구는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촉진법'상 보상.지원 대상인 소각장 반경 300m 이내에 사는 수서아파트 주민들이다.

 

투표 결과 찬성 의견이 과반수가 나올 경우 강남 자원회수시설을  다른  자치구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강남구 이외 다른 자치구의 쓰레기도 받아 처리하는 `광역화'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서울시는 강남 자원회수시설의 공동이용을 오랫동안 추진해왔으나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번번이 실패했다.

 

지난해 3월에는 소각장 주변 주민들에 대한 지원 방안과 규모(금액) 등을  담은 합의안을 도출하는 데 성공해 주민투표에 부치는 단계까지 이르렀으나,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투표가 무산된 바 있다.

 

이후 강남 소각장의 공동 이용 방안은 표류 상태에 있었으나, 지난해 12월 주민 대표체 격인 주민지원협의체에서 공동이용에 반대해온 주민 2명이 대의원직에서  밀려나면서 다시 탄력을 받게 됐다.

 

이번에 주민들이 찬반 투표에 부치는 안건은 당시 나왔던  합의안으로 조례에 따른 주민지원기금 15억여원을 포함, 연간 60억여원을 소각장 주변 주민들에게 소각장 폐쇄 때까지 매년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투표는 수서아파트 단지 21개 동(棟)에서 2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오랜 기간 난항을 거듭하던 강남 자원회수시설의 광역화에 돌파구가 마련될지 기대된다"며 "강남에서 공동 이용이 성공하면 다른 자치구로 이를 확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강남구 관계자는 "간접 영향권 주민 외에 반경 1㎞이내 주민 1만2000∼1만3000여 가구도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무해성을 입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실제 공동 이용까지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