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포럼, 영산강 수질개선 방안 모색

영산강 수질을 회복하기 위해 환경기초시설 보급률이 낮은 지자체의 지방비 부담을 면제하거나 최소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종일 광주전남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26일 오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07 세계 물의 날 기념 영산강 포럼'에서 `영산강 살리기 정책의 평가'라는 발제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재정자립도가 낮은 영산강 유역내 자치단체의 경우  환경기초시설 설치 시 지방비를 부담하지 못해 국비 지원금을 반환하는 사례까지 발생하는 등 오염을 줄이기 위한 투자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1998-2005년 수계(水系) 권역별 수질개선사업 투자현황을 살펴보면 4대강 권역 중 영산강 권역의 투자 실적이 7282억8400만원으로 가장 낮으며 계획대비 투자실적도 48.5%로 한강권역 126.4%, 낙동강권역 80.2%, 금강권역 61.7%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김연구위원은 "이 같은 지방자치단체의 재원부족으로 인한 환경 투자 불균형이 결국 영산강 수질 개선을 어렵게 한다"며 "현재 30-70%에 달하는 지방비 부담을 자치단체의 재정사정에 따라 면제하거나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이치범 환경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했으며 광주시.전남도 관계공무원과 영산강유역환경청 관계자, 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환경단체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영산강의 5급수 탈피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