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체결ㆍ카타르 u-시티 사업 협력 논의

노무현 대통령의 카타르 순방을 수행중인 노준형 정보통신부 장관은 28일(현지시각) 카타르 정보통신기술 고등위원회 헤사 알 자베르(Hessa Al Jaber) 사무총장과 IT장관회담을 갖고 IT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정통부가 29일 밝혔다.


노 장관과 헤사 알 자베르 사무총장은 이번 회담을 통해 카타르 정부가 구상 중인 u-시티 구축사업을 비롯해 와이브로, DMB(이동멀티미디어방송) 등 첨단 IT 분야에서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카타르 정부가 관심을 갖고 있는 한국의 우수 IT 기업들이 카타르 관련 분야에 투자하고 양국 간 기술 및 인적자원을 서로 교류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정통부는 한국-카타르 비즈니스포럼에 참가해 카타르 경제인을 대상으로 와이브로와 DMB를 비롯한 한국의 IT정책과 발전상을 소개했고 건설교통부와 공동으로 카타르 도하 포시즌즈 호텔에서 u-시티 관련 IT기술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전시회는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한 우리 정부측 인사들과 카타르의 IT 분야 및 산업계 인사들이 대거 참관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정통부 관계자는 "한-카타르 양국이 IT 분야의 교류 협력을 위한 정부차원의 채널을 구축함으로써 앞으로 정례적인 IT 협력위원회 개최 등을 통해 이동통신, 초고속인터넷, 전자정부, 정보보호,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