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택 신ㆍ증축시 설치해야…발생량 70% 감소 기대

서울 서초구에서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신ㆍ증ㆍ개축시 음식물쓰레기 감량기기 설치가 의무화될 전망이다.

 

서초구는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을 줄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이 같은 내용의  `음식물폐기물감량기기설치에 관한 조례안'을 최근 입법예고하고 구 의회 의결을  거쳐 이르면 7월 초부터 시행할 방침이라고 29일 밝혔다.

 

조례안에 따르면 공동주택의 신축 또는 증.개축시 음식물쓰레기 감량기기 설치가 의무화되고 기존주택에도 설치를 권장토록 하는 한편 각 가정에서 음식물쓰레기 감량기기를 구입.설치할 경우 기기 가격의 50%(최대 20만원)까지 지원한다.

 

현재 서초구의 경우 매년 11%씩 음식물 쓰레기양이 증가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125t의 음식물쓰레기가 배출돼 수집, 운반 및 재처리비용으로 연간  70억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되고 있다.

 

구는 관내 모든 가정에 감량기기가 설치되면 음식물쓰레기 양을 70% 이상 줄이고 연간 38억원 가량의 예산절감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생적인 수거운반체제 등 사후 처리도 중요하지만 각 가정에서 음식물쓰레기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발생량 자체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기기 설치를 의무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