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부터 산자부 청사에서 1인 시위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방폐장) 유치지역에 대한 지원사업 규모를 검토ㆍ조정하는 '유치지역 지원 실무위원회' 첫 회의에 맞춰 경북 경주시의회가 더 많은 사업비 확보를 위한 '압박용' 시위에 나선다.

 

29일 경주시의회에 따르면 최학철 의장 등 의장단 5명이 유치지역 지원 실무위원회가 처음으로 열리는 30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산업자원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의장단은 또 이날 실무위원회에 포함된 재경부, 과기부, 농림부, 환경부, 건교부 실무위원을 방문해 경주시민의 여론을 전달할 예정이다.

 

경주시의회 관계자는 "방폐장 유치지역을 발전시키겠다는 정부의 약속사항이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면서 "실무위원 방문과 피켓시위를 통해 지원 사업비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백상승 경주시장은 28일 실무위원회 위원장인 산자부 이재훈 제2차관을 방문해 "정부가 19년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방폐장 사업을 경주시민들이 유치한 만큼 정부가 과감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면서 긍정적인 검토를 당부했다.

 

정부부처 및 경북도, 경주시 관계자와 전문가 등 모두 20명으로 구성된 실무위원회는 경주시가 정부에 요청한 지원사업 118건 8조8526억원 중 해당부처 검토에서 지원가능으로 분류된 50건 3조1878억원에 대해 논의를 벌여 규모와 사업비를 조정한다.

 

또 부처 검토결과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사업 68건 중 지역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경주시가 추가로 요청한 19개 사업 2조1000억원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은 실무위원회에서 규모를 조정한 뒤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유치지역 지원위원회에 상정돼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