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중국 대련 조선해양 종합생산기지 기공식

STX 그룹이 최근 중장기 글로벌 전략에 발맞춰 중국 랴오닝성(遼寧省) 다롄(大蓮)에서 야심차게 진행 중인 선박건조를 위한 생산기지 건설 프로젝트에 첫 발을 내디딘다.

 
STX는 지난 30일 다롄시 장흥도 건설현장에서 강덕수 STX 그룹 회장과 장청인(張成 寅) 다롄시 서기, 시아 더 런(夏德仁) 다롄시 시장 등 고위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STX  대련 조선해양 종합생산기지’ 기공식을 갖고 글로벌 생산시대를 열었다. 

이번 기공식은 부지 확보난 등 국내 생산 한계를 극복하고 중국의 지리적, 산업적 잇점을 최대한 살려 주물, 단조 등 기초소재 가공에서 엔진 조립 및 블록 제조까지 선박 건조를 위한 주요 부분을 중국에서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해외 현지 수직계열화 생산체제를 마련하기 위한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를 위해 STX는 현재 장흥도 100여만평 부지에 조선소 및 블록공장 건립을 위한 1차 부지 (60여만평) 매립공사를 완료했다.

지난달에는 추가적으로 주물.단조.제관 등 기초소재 생산설비, 엔진 조립 및 시운전 설비, 기초 해양구조물 제조 등을 위한 생산법인 3곳을 설립했다.

 
STX 그룹은 한국 업체로는 처음으로 중국 현지에 대규모 선박생산기지를 마련해 STX는 물론, 한국 조선업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인건비, 부지 활용성, 생산 효율성 등 중국 현지 생산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건조량 증가 등 규모의 경제에 입각한 원가 및 생산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 밝혔다.


또한 STX는 이번 대련 생산기지가 새로운 고부가가치 조선소로 거듭날 진해조선소와의 생산기지별 선종 전문화에 따른 전략적 차별화로 지속적으로 증가될 수주 물량에 대비한 건조 능력 배가와 이에 따른 생산 시너지 및 수주 경쟁력 극대화를 모두 가능케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덕수 STX 그룹 회장은 “이번 기공식을 계기로 각 부문별 시설의 성공적인 완공과 완벽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 생산환경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향후 2012년까지 대련 조선해양 종합생산기지에서만 총 30억달러 규모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