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연,'친환경에너지 선언'에 추가 제안

서울환경연합이 2일 서울시가 발표한 '친환경에너지 선언'에 대해 환영의사와 함께 추가적인 과제를 제안했다.

 

환경연합은 3일 "서울시가 중앙정부보다 먼저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한 것은 다른 지자체로의 파급효과까지 고려할 때 크게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신ㆍ재생에너지 이용률을 10%로 높이는 한편 서울시의 에너지 이용률을 2020년까지 15%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도 1990년 기준으로 25% 줄이겠다는 내용의 '서울 친환경 에너지 선언'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환경연합은 몇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과제에 대해서도 적극 제안했다.

 

환경연합은 "서울의 전력자립률은 2.45%(2003년)로서 연간 총 전력소비는 2001년 3만3297GWh에서 2004년 3만8214GWh로 13.2% 증가했다"며 "서울시의 전력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전력이 타 지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전력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량은 서울의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제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서울의 온실가스량이 감축된다 하더라도 우리나라 총 온실가스 배출량이 감축된 것이 아니므로, 향후 전력자립률을 높이고 저탄소사회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서울환경연합은 지난해 10월 서울시가 CO2 감축 목표치 없이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것에 문제를 제기한 바 있으며, 또한 자자체 차원에서 기후변화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지난 2월 '서울CO2위원회'를 창립해 주목을 받았다.

 

환경연합은 "앞으로 서울시의 기후변화 대응 사업들이 어떻게, 얼마만큼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줄 수 있는지, 이들 효과들을 주민들의 생활과 연계하여 어떻게 설명하고 이를 통해 주민들의 참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지 지켜볼 것"이라며 "서울환경연합도 '서울 CO2 다이어트'캠페인, '자전거 타는 서울'의 활성화를 위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시민들이 서울의 CO2 감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