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대책회의’서 자금 확대 및 한미 FTA 대응전략 강화키로

자동차, 화학, 철강 등 광주전남지역 특화 산업분야의 중소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공공구매 2조2000억원 등 총 4조6000억원이 올해 지원된다.

중소기업청(청장 이현재)은 10일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에서 임우진 광주시 행정부시장, 이상면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등 지자체 책임자, 중소기업 및 단체 등 3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광주·전남지역 중소기업 활력회복을 위한 현장대책회의'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중기청은 자동차, 화학, 철강, 전기전자 등 광주·전남지역 특화산업 분야의 중소기업 기술개발 및 사업화 등 연구개발(R&D) 지원에 전년대비 40% 증가한 227억원을 직접 지원할 예정이다.

또, 광주․전남지역내 1500여 공공기관에서 2조2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토록 하는 한편, 중소기업의 자금난 완화를 위해 구조개선 등을 위한 정책 융자 자금 1조4000억원, 신보, 기보, 지역신보 등 보증공급 2조2000억원 등 총 4조6000억원 규모를 중소기업에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한미 FTA 타결과 관련,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중기청의 정책방향을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 청장은 광주전남 지역의 경우 “한미 FTA 타결로 인해 대표업종인 자동차 부품관련 업종은 자동차 부품의 관세철폐로 어느 정도 이익이 예상되지만, 화학, 금속 등의 업종은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공존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이 청장은 “일부 피해가 예상되는 분야에 대한 보완대책을 마련하고 피해 중소기업의 사업전환 및 컨설팅 지원을 확대할 것"이며 “사업전환절차 간소화, 유휴설비 매각 및 알선, 세제지원 등의 방안을 검토하는 등 한미 FTA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시장에 특화된 중소기업 진출 지원전략과 선진기술 이전 등 협력 확대방안을 마련하고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을 지속 추진해 정부와 중소기업이 함께 기술개발에 힘써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킨다면 한미 FTA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