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눈치보랴, 임명권자 눈치보랴 '속앓이'만

산업자원부와 전등기구공업협동조합이 주도권 싸움으로 반목하면서 애꿎은 조명기술연구소만 말못할 속앓이로 '전전긍긍'하고 있다.

 

연구소에 정통한 소식통들에 따르면 정부와 조합이 대주주격인 연구소는 양측이 '정관개정 관철(산자부)', '지배구조 포기 불가(전등조합)' 입장에서 한발짝도 물러설 움직임을 보이지 않자 임원 임기만료에도 불구하고 이사회를 무기한 연기하고 있다.

 

그러나 설립당시 산자부가 자금을 대고 임원의 추천권은 여전히 조합 이사장에 있는 만큼, 연구소는 어느 한쪽에 힘을 실어주지 못한 채 침묵으로 사태의 추이만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월급도 못 줄 만큼 재정상태가 악화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돌고 있는데 정상화를 위한 체제 정비는 계속 미뤄지고 있다"며 "빠른 시간내에 양측이 발전적 타협점을 찾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여곡절 끝에 새 터전(부천사옥)을 마련했고, 때 맞춰 산자부도 본격적으로 지원을 확대하려 하고 있지만 정작 정관문제로 딜레마에 빠졌다"면서, 단체수의계약 종료로 조합의 위상까지 위축된 상황하에 "조합이 정부에 양보하는 모양새의 타협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아무리 설립 때 산자부가 재원을 출연했지만 조합 입장에선 "우리도 출연하고 직접 운영까지 해왔는데 '콩놔라, 팥놔라'는 말도 안된다'는 회원사들의 반발이 이사장의 결단을 어렵게 하고 있다"면서 "정부 연구개발 용역을 유치해 '먹고 살아야' 하는 연구소 입장에선 이래저래 난처한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한편 지난해 사옥이전 문제로 전임 이사장과 신임 이사장간에 갈등이 빚어져 한 차례 홍역을 치른 조합에 또 다시 조명연구소를 둘러싼 정부-조합의 전운이 드리우자, 일부 회원사는 "하루도 바람 잘 날 없는 곳"이라며 당혹해 하고 있다.

 

모 조명업체의 대표는 "20명도 안되는 직원과 함께 어렵게 사업을 꾸리고 있는 업체가 태반인데 지원은 커녕 정부나 조합이나 싸움이나 하고 있다"면서 "연구소를 정상화하고 발전전략을 내놓는 게 지금으로는 최선이란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