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국내 거래소 상장 추진

STX엔파코(대표이사 김서주)가 해외자본 유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2008년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추진한다.
 

STX그룹은 STX엔진이 100% 보유하고 있는 STX엔파코 전체 지분 중 18%를 해외자본 유치를 통한 매각으로 상장에 대비해 지분을 분산키로 하고, 오릭스(ORIX) 컨소시엄과 자본유치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자본유치 규모는 360만주 2900만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STX그룹 관계자는 "이번 주식매각은 증권거래소 상장을 위한 사전 지분 분산과 함께 국내외 투자 확대를 통한 기업 투명성을 조기에  확보하는 데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STX엔파코는 세계 조선업의 호황과 함께 선박용 엔진의 핵심기자재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올해 매출 7000억원, 2010년 매출 1조원이 예상된다"며 "세계 시장점유율 1위 제품과 함께 안정적인 수주물량 확보·생산 및 기술 경쟁력 강화 등으로 기업가치가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엔진 핵심부품 소재 및 조선기자재 전문기업인 STX엔파코는 엔진 블록·과급기(Turbo Charger)·크랭크 샤프트·피스톤·실린더 블록·카고 오일 펌프(Cargo Oil Pump) 등 디젤엔진 핵심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STX 엔파코는 2005년 이후 2년 연속으로 산업자원부가 지정하는 세계일류상품에 '선박 중속 디젤엔진용 과급기(Turbo Charger·출력 5000kW급 이하)'와 '선박 중속 디젤엔진용 크랭크 샤프트'가 선정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