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산업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도

원자력발전소 건설이나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등 전원개발을 둘러싼 갈등을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대책이 연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주 산업자원부 장관은 지난13일 이원걸 한국전력공사 사장·김정만 LS산전 부회장·이남두 두산중공업 사장 등 전력 관련업계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장관은 "전원시설 관련 갈등 관리방안을 오는 12월께 내놓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장관은 발전소나 송·변전설비 등 전원시설 개발과 관련 환경단체·지역주민과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연말까지 종합 대응방안을 마련해 안정적 전력 수급을 위한 사회적 합의 토대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종합 대응방안에는 전원시설 개발을 추진하는데 있어 주민 공청회 개최 등 의견수렴절차를 명문화하는 방안과 집단민원 관리시스템 구축, 지방자치단체로의 인·허가 권한 이양 등이 모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장관은 아울러 "오는 2010년 이후에는 국내 전력수요가 둔화될 전망이어서 전력산업의 해외진출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자원부국을 중심으로 민관 합동 시장개척단을 보내고 전력지원과 자원개발을 연계하는 사업을 강화해 해외진출을 돕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내달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비롯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중앙아시아 각국 등에 전력산업 해외시장 개척단을 파견할 계획이다.


이밖에 김장관은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전력인력양성사업을 지난해 150억원 규모에서 향후 200억원까지 확대해 현장 인력수급 불균형 문제의 해소와 미래 전력기술을 선도할 고급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대학의 이공계 기피현상으로 전기공학 개설대학수가 2년제 이상 전국 327개 중 148개에 불과해 전력산업현장 인력수급에 애로가 많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한편 이원걸 한전 사장은 "발전자회사간에 경쟁과 협력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영역을 적극 발굴하고 이를 시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전력산업의 효율성 및 생산성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