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광물자원 등 5개분야 MOU 체결…비즈니스포럼도 개최

우리나라와 아제르바이잔 양국간 산업 및 경제 협력이 확대된다. 특히 한국전력과 STX그룹, 광업진흥공사 등은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풍력발전·광물자원 등 5개 분야에서 아제르바이잔측과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재훈 산업자원부 제2차관은 24일 알리예프 대통령과 함께 방한중인 아제르바이잔의 나틱 알리예프 산업에너지부 장관, 헤이다르 바바예프 경제개발부 장관을 각각 만나 양국간 산업 및 경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양국간 산업에너지 분야 협력사업을 확대키로 하고 오는 6∼7월께 아제르바이잔에서 민관합동 경제협력위원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양국은 이날 풍력발전·조선소 투자·민자발전(IPP)·광물자원·채무지급 보증 분야에서 양해각서를 맺었다.


특히 한전은 아제르바이잔 경제개발부와 1000㎿급 민자발전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으며 광업진흥공사는 아제르바이잔 환경자원부와 광물자원 공동탐사 등의 내용을 담은 양해각서를 맺었다. 또 STX그룹은 아제르바이잔 고부스탄 지역의 풍력발전단지 건설과 카스피해 연안의 조선소 사업 건설에 참여하기로 했고, 수출보험공사는 아제르바이잔 정보통신부와 나흐체반 연불대금 채무지급 보증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편 이날 대한상공회의소 주최로 '한국-아제르바이잔 비즈니스 포럼'이 개최됐다.


이재훈 차관·바바예프 장관 등 정부관계자 및 기업인 180여명이 참석한 이날 포럼에서는 마지도프 아제르바이잔 수출투자진흥청 사장이 '아제르바이잔 투자환경 및 사업기회'란 주제로, 우리나라측에서는 해외건설협회와 최근 아제르바이잔에 대규모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STX그룹에서 각각 발표가 있었다.


이용구 서울상공회의소 부회장(대림산업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정부와 경제계는 지난해 5월 노무현 대통령의 아제르바이잔 방문을 계기로 본격적인 협력기반을 구축키로 결정하고 한국-아제르바이잔 민관경협 태스크포스팀을 양국에 공동설치 했다"며 "이후 1년동안 건설·플랜트, 에너지·자원, 교역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