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부끄러울 일 없다" 적극 해명

산업기술평가원(이하 산기평) 간부 2명이  산자부 직원들의 식당 외상값을 대신 결제해줬다는 혐의로 14일 경찰에 불구속 입건됐다.

 

그러나 산자부 해당 부서의 관계자들은 업무적으로 산기평을 상대한 것은 사실이지만 로비나 개인 접대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사실관계를 극구 부인했다.

 

산자부와 경찰에 따르면 서울 강남경찰서는 업무 편의를 위해 산자부 직원에게 로비를 벌인 혐의로 산기평 김모 본부장과 직원 이모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정부 사업을 수주하고 예산집행에 대한 정부 감사를 무마하기 위해 2005년부터 다섯차례에 걸쳐 산자부 직원들이 쓴 400여만원의 식당 외상값을 대신 정산해 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산자부는 "산자부가 산기평에 접대 받을 이유가 없고, 있었다 해도 2005년 이전의 '한참 지난 얘기'일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산자부의 한 고위관계자는 "산기평 간부들이 사용하는 업무추진비에 대해 노조가 이의를 제기하면서 불거진 사안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일이 산자부로 불똥이 튀어 우리도 적잖이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식대로비'를 제공받은 부서로 지목된 산업기술개발팀의 담당자는 "산기평과 관련해 그간 (접대 등) 좋지 않은 얘기들이 나돌아 우리도 커피 한잔 얻어 마시지 않았고, 직원들에 각별히 주의를 줬다"면서 "수사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400여만의 식대 제공은 말도 안되는 얘기"라고 부인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과학기술노조 산하인 산기평지부는 산자부 산하기관 중 노조의 입김이 강성이기로 유명하다. 지난해에만 316일의 장기파업을 진행했으며, 2002에는 500억원의 예산 집행 오류 건을 국회에 제보해 내부 고발자가 해고되는 진통을 겪기도 했다.    

 

그는 "만약 지난 십여년간 식사를 모두 대접받았다고 해도 400만원이라는 금액이 나올 수 있을까 의문스럽다"면서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산자부 입장에서 부끄러울 일은 절대 없었다"고 주장했다.  

 

산기평은 성장동력기술개발사업, 중기거점기술개발사업, 공통핵심기술개발사업 등 1조원대의 산업기술개발사업에 대해 집행 및 관리를 전담하는 기관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