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ㆍ공공기관 참여…'개발자 실명제' 도입

산자부에서 추진해온 '공공디자인 개선사업'이 2년간 준비과정을 거쳐 22일 발표됐다.

 

'공공디자인개선사업'은 간판, 가로시설물, 교통표지판, 공원 등에 디자인을 접목시키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국가형과 지역형으로 구분된다.

 

국가형 사업은 건교부의 '도로명 중심의 도로안내 표지판', 문화재청의 '세계유산 등 주요 기념지 디자인' 개선사업을 비롯한 12개 부처 20개 사업을 선정했고 개발자 선정까지 마친 상태다.

 

지역형 사업은 전국 지자체, 공공기관으로부터 접수된 91개 사업 가운데 한국관광공사의 '관광안내소 표준디자인' 개선사업 등 29개 사업을 선정해 오는 6월 18일까지 개발자를 뽑을 예정이다.

 

산자부는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개발자 명예를 고취하고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개발자 실명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한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자체와 원활한 협조가 가능하도록 지역디자인센터를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공공디자인개선사업'을 위해 산자부는 개별부처와 개별공공기관에서 이루어졌던 사업을 묶어 한국디자인진흥원과 부산, 대구, 광주 등 지역디자인센터를 연계해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지난해 일부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벌여 검증단계를 마치고 올해부터 중앙부처까지 포함해 49개 과제 75억원 규모로 사업을 확대해 왔다.

 

허남용 디자인브랜드팀장은  "시장이 직접 찾아와 신청서를 접수하고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사례가 많았고 다수 지자체들이 디자인 개발 부담을 초과해 제안하는가 하면 일정금액을 초과하는 개발비는 전액 지자체에서 부담하겠다며 지원대상으로 뽑아 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