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실 특별위원회 개최 … 강원도 반발

그간 수년간을 끌어 오던 한탄강댐 건설 여부가 이달 22일 사실상 확정될 전망이다. 

그러나 정부와 댐건설을 반대해 온 강원도간의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중훈 강원도청 자치지원과 수자원정책담당관은 "댐 건설을 제외한 대안으로 임진강 유역 홍수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17일 국무조정실에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강원도의 이 같은 움직임은 한명숙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임진강유역 홍수대책 특별위원회'가 오는 22일 특별회의를 통해 1년간 검토해 온 댐건설 타탕성 여부를 사실상 확정하기 때문이다.

 

7년을 끌어온 한탄강댐 갈등은 대통령 직속의 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지난해 중재에 실패하면서 현재 국무조정실로 이관된 상태다.

국조실은 지난 1년간 한탄강댐 건설을 골자로 하는 '임진강유역 홍수대책'을 면밀히 재검토해 왔다.

 

따라서 내주 개최예정인 특별회의 결과에 따라 한탄강댐 갈등은 '백지화 재확인' 이나 '건설강행'의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는 국조실에 제출한 건의문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정서는 원칙적으로 댐건설을 반대하고 있으며, 댐 상류 침수피해, 댐 건설목적 변경 우려 등의 이유로 한탄강댐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 했다.

 

최중훈 담당관은 "강원도는 철원 군민들의 충분한 납득과 이해가 전제되야 하며 댐 건설의 일방적 추진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표명해 왔다" 며 "실무위원회의 공정성 결여 등 특별위원회의 문제점을 도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제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탄강댐은 임진강 하류지역인 파주, 문산지역의 호우 피해가 잇따르자 정부가 상류지역인 연천군 한탄강 중류에 홍수조절용 댐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