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개선안 발표 예정…판매사업자 반발 극심

LPG 유통가격을 줄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공동배송사업이 판매업자들의 극심한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당국은 업계간 협의를 거쳐 내달초 확대 방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이어서 이때가 공동배송사업의 실제적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산업자원부 가스산업팀의 한 관계자는 "현재 시범사업에 대한 결과 분석작업을 진행중이며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해 내달초께 최종 개선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아직 판매사업자와 충전사업자간의 신뢰가 구축되지 않았지만 곧 해결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3000여곳에 달하는 판매사업자들은 공동배송사업을 자신들의 사활이 걸린 문제로 보고 있다. 사업이 진행될수록 충전소업계가 공급망의 일부를 장악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LP가스의 유통구조는 3단계를 거치고 있다. 수입ㆍ공급사가 일정 마진을 붙여 충전소로 가스를 공급하면 충전소가 이를 다시 판매사업자에게 마진을 붙여 공급하고, 결국 소비자는 판매사업자의 마진까지 포함된 40%대의 유통비용을 지불하는 구조다.

 

이에 정부는 서민연료의 가정 안정을 위해 지난해 서해LPG충전소(당진), 영동가스충전소(속초), 영진에너지(영광) 등 3곳의 충전사업자를 공동배송사업의 시범사업자로 선정해 유통구조 간소화 작업을 시도했다. 그 결과 소비자 판매가격이 최대 10%까지 인하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하지만 한국LP가스판매협동중앙회를 주축으로 한 판매업자들은 "충전소 측이 자신들의 생존권까지 빼앗으려 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 왔다. 이들은 올 초 충전업계가 배송센터와 관련해 개최한 행사장에 진입, 각종 기물을 뒤엎으며 결국 행사를 파행으로 몰고갔다는 후문이다.   

 

LP가스공공업협회의 한 관계자는 "공동배급망의 궁극적 목표는 유통비용을 줄여 소비자들에게 싼값에 가스를 공급하고 수요도 늘려보자는 것"이라며 "충전사업자가 중심이 돼 제도 정착에 나서는 일에 판매업자 측이 노골적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