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는 28일 오후 5시 GS타워에서 오만의 칼하트 LNG사와 액화천연가스(LNG) 판매 및 구매 기본계약서를 체결했다.


이날 계약체결은 GS칼텍스 허동수 회장과 막기 오만 경제장관, 키타니 칼하트 LNG사 사장 등이 서명했다.


칼하트 LNG는 오만의 두번째 LNG프로젝트로서 오만 정부 및 오만 LNG가 각각 46.84%, 36.8%의 지분을 참여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05년 12월부터 한해 370만톤 규모의 LNG를 생산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GS칼텍스는 칼하트 LNG사가 생산하는 LNG를 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구체적인 물량 및 시기는 추후 합의하기로 했다.


GS칼텍스는 이미 쉐브론 오스트레일리아 및 쉐브론 인터내셔날 가스로부터 LNG를 도입키로 하고 구매약정서(HOA: Heads of Agreement)를 체결한 바 있다.


오만은 2006년 기준으로 천연가스 매장량이 약 35조 입방피트에 달하는 중동의 대표적 LNG생산국으로 한국은 이미 이곳으로부터 많은 LNG를 도입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이 오만에서 해외사업을 벌이고 있어 양국간의 경제적 협력 관계가 매우 밀접하다.


특히 허 회장은 그동안 오만의 주요 인사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지난 4월엔 오만을 방문해 유세프 빈 알라위 빈 압둘라 오만 외무장관에게 여수의 세계박람회 준비상황 및 다양한 유치활동 등을 설명하고 여수 세계박람회 개최에 대한 지지를 얻어내기도 했다.


허 회장은 “2008년부터 LNG를 직도입하는 계획 실행에 큰 진전을 보게 됐다" 며 “앞으로도 다양한 구매선과의 꾸준한 협의를 통해 LNG를 추가 확보해 LNG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