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호 가스공사 부사장 삼척 간담회에서 긍정적인 답변

LNG 인수기지가 삼척으로 결정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삼척지역주민들로 구성된 화력발전소 및 LNG인수기지유치위원회와 한국가스공사측과 춘천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긍정적인 대화가 오갔기 때문이다.


간담회에서 이병호 한국가스공사 부사장은 삼척시가 여러가지 면에서 유리하지만 방파제 건설에 따른 예산이 추가로 소요되는 문제가 걸림돌인데 해양수산부와 다각적으로 논의를 하고 있고, 이광재 국회의원은 보령과 포항에 비해 삼척지역은 입지적인 측면에서 가장 유리하고 방파제 건설에 따른 예산확보 문제는 주무처인 해양수산부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 4기지 건설은 2013년 말 완공을 목표로 산자부와 한국가스공사가 삼척,보령,포항을 두고 막판 조율작업을 벌이고 있다.

 

거론되고 있는 지역중 삼척은 입지조건은 좋지만 방파제 건설시 추가비용이 드는 것이 단점이고 포항은 영일신항만이 있어 기반시설은 따로 지을 필요가 없으나 지리적으로 가까운 통영에 LNG기지가 있어 저장시설 이용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보령은 기지건설시 공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갯벌을 매립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산자부와 가스공사는 이에 대해 민감한 사항이라 전제하고 모르쇠로 일관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아직 결정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막판 조율중이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가스공사 측도 "포항, 삼척, 보령 어디든 될 수 있다"면서 "내부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