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ㆍ추가전기료로 기금 마련 '에너지독립' 지지/美 펜실베니아州 여론조사

미국 펜실베니아 주민은 전기료를 더 내더라도 신재생에너지에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9일자 피츠버그 지역 신문인 <피츠버그 포스트 가제트>의 보도에 따르면 환경감독기구인 펜퓨쳐(PennFuture)가 9일부터 11일까지 750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여론조사에 참여했던 응답자의 대부분이 에드 렌델 펜실베니아 주지사의 에너지독립 계획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67%는 전기료에 부과된 세금으로 바이오디젤과 에탄올 연료 공장 건설에 투자하는 데 동의한다고 대답했다. 이보다 약간 많은 68%의 주민은 매달 45센트를 전기료에 추가로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모인 기금을 8억5000만달러의 채권 발행을 위한 채무서비스에 기금을 조달할 것을 동의한다고 말했다. 여론조사의 오차범위는 ±3.5퍼센트 포인트다. 

 

이들은 펜실베니아에 대체연료 사업체를 끌어들이기 위해 보조금과 융자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다. 또 일반 가정이 태양광 패널을 구입하거나 가전제품을 에너지고효율 제품으로 교환할 때 상환해주는 프로그램에 전력기금이 쓰여야 한다고 답했다.

 

추가적인 세금으로 상업부문 소비자에게 매달 3달러를 부과하며 산업 규모의 소비자는 매달 833달러를 추가로 지급하면 된다고 렌델 주지사는 밝혔다.

 

이와 함께 렌달 주지사는 전력소가 '스마트 미터기'를 설치할 것을 독려했다. 미터기는 전기 사용량이 많은 시간과 적은 시간을 상시 체크할 수 있게 한다. 소비자는 전기 사용량이 낮은 '오프 피크 타임'동안 그릇세척기와 세탁기 등 전력 소모가 많은 제품을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렌달 주지사는 4가지 에너지 관련 법안을 동시에 발표했다. 전력소가 시장 경쟁의 논리로 전력을 구입하고 팔 수 있도록 허가하는 법안을 제정할 것을 주장했다. 또 펜실베니아 내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화석연료의 비율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공화당은 렌달 주지사의 계획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일반인에게 전기료를 높여 짐을 더 안겨주는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공화당원이 장악한 상원에서 민주당 주지사가 제안한 법안을 막는 데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분위기다.

 

하지만 존 행어 펜퓨처 회장은 "대중은 정치 리더보다 앞서 있다"며 "펜실베니아 주는 에너지 관련법을 통과시킬 것을 원하고 있다"며 지지자들에게 후원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회의 한 소수당의 스티브 미스킨 대변인은 "미 행정부는 펜실베니아 주를 에너지 산업도시로 만들려고 한다"며 "이는 정부가 개입해서는 안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펜실베니아를 진정으로 위하는 일보다 자신의 경력을 쌓는 데 관심이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렌달 주지사는 "이 사업은 누가 이기고 지는지, 나에게 성공을 주지 않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내가 이슈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우리는 당파적 위치에 있다"며 "그러나 이 여론조사는 당파와 관련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에너지 문제는 정치, 신념과 관련이 없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