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점검> 대선주자의 '에너지觀' ③ <정동영 후보>

범여권 대선주자인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이 지난 3일 대권 출사표를 던졌다. 방송사 간판 앵커 출신의 정 후보는 중산층 4천000만 시대, 중소기업 강국, 중용과 포용의 정치 등을 내세우며 "대통령의 시대를 끝내고 '중통령'의 시대로 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2002년에 이은 그의 두번째 대권도전은 그리 호락호락해 보이지 않는다. 여론조사 결과는 항상 손학규 전 지사에 뒤처져 있고, 그마저도 이해찬 후보 등에 순위를 위협받고 있다. 2020년 한반도 경제 공동체와 동북아평화 에너지 네트워크 구축을 외치는 정 전 의장(이하 정 후보)의 에너지마인드를 엿본다.

 

지지율과 관계없이 정 후보만큼 구체적인 에너지 공약을 내건 주자도 드물다. 참여정부의 통일부 장관을 지낸 영향으로 시선이 동북아와 맞닿아 있는 것도 특징이다. 언뜻 보면 손학규 전 지사의 '동북아 경제공동체 건설'과 닮아 있지만, 정 후보의 그것이 보다 명징하고 구체적이다.  

 

정 후보는 북한을 포함해 동북아시아 여러나라를 잇는 송유관과 전력망을 건설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러시아에서 출발한 석유가스관이 중국, 북한을 거쳐 일본까지 연결되면 동아시아를 구심점으로 하는 대규모 에너지 시장이 형성된다는 구상이다.

 

정 후보는 지난 3일 대선 출정식에서 "우리는 대륙철도를 타고 만주와 시베리아, 그리고 유럽대륙으로 진출하고 전력ㆍ가스ㆍ석유가 연결되는 동북아 평화 에너지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며 "특히 풍부한 자원을 가진 몽골, 카자흐스탄 등 대륙철도가 지나는 국가와 경제동맹, 또는 경제공동체를 구축해야 대륙경제를 열어 갈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미국이 서부 개척을 통해 부를 축적했듯이 우리는 대륙 개척을 통해 나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고 장기 성장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며 동북아 국가와의 에너지 네트워크는 선택보다 필수임을 강조했다.

 

남북교역에 대한 그의 시각은 대체로 참여정부의 대북정책과 궤를 함께 한다.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은 남북정상회담과 남ㆍ북ㆍ미ㆍ중간의 4자회담, 북미ㆍ북일 수교가 적극적으로 이뤄진 후에 구축된다는 견해다. 

 

정 후보는 "우리 목표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이 경제 자유지대로 통합되는 2020년 이전까지 남북간에 사람과 물자와 돈이 자유롭게 왕래하는 한반도 경제공동체를 만들어내는 데 있다"며 "개성공단을 1개에서 10개로, 또 20개로 확대하는 것이 경제공동체 만들기의 지름길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후보는 대선출정을 앞둔 지난달 5일 "개발이냐 환경이냐는 이분법적 잣대가 더 이상 선택기준이 될 수 없다"며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녹지총량제를 골자로 하는 '새천년 치산치수 정책'을 발표했다.

 

그는 "최근 보도에 따르면 IPCC는 세계적인 대재앙이 될 수 있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앞으로 8년 후인 2015년을 정점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대폭 감소되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며 "우리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시대정신은 '환경 친화적인 성장', 혹은 '지속가능 발전'의 패러다임 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가 들어서는 전북 부안을 방문한 정 후보는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는 방폐장 후유증 치유를 위한 부안군민을 위한 사업"이라고 전제한 뒤 "이 같은 사업이 새만금과 함께 적극 추진되면 전북 발전은 가능한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어 그는 "지자체별 특성에 맞는 신생에너지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새천년 치산치수 정책이야말로 성장에 걸맞는 조화로운 에너지 정책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