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 세계 최대의 녹색 강 조성

회색 콘크리트로 뒤덮인 서울의 한강 둔치가 녹색 옷을 입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 한강시민공원사업소는 22일 "한강의 콘크리트 호안블록을 모두 녹색 풀로 뒤덮어 세계 최대의 녹색 강으로 시민들에게 되돌려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역점 시정 중 하나인 `한강의 관광 명소화' 사업의 일환이다.

사업소는 자신들이 관리하는 하남 시계(시계)∼김포 시계 구간의 한강 둑 115km를 모두 꽃과 풀로 덮는다는 계획이다.

단, 115km 중 이미 흙으로 돼 있는 15km 구간과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교량 하부 구간 24km는 제외된다.

사업소는 나머지 86km 중 콘크리트 호안(호안.유수에 의한 둑의 침식을 방지하기 위해 둑 비탈면에 설치하는 시설물) 62km에는 식생매트로 야생화를 자라게 하고 콘크리트 옹벽 14km에는 담쟁이, 능소화 등 넝쿨식물을 심을 계획이다.

식생매트란 얇은 망의 앞뒤를 흙으로 덮은 뒤 씨를 뿌려 꽃이나 풀이 자라게 한 인공 풀밭이다.

사업소는 시범적으로 하반기 중 비교적 유속이 느린 이촌지구 호안블록 2km 구간에 녹화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어 내년 홍수기 때 물이 불어도 유실되지 않는지를 점검한 뒤 2008년부터는 총 250억원을 들여 녹화 사업을 전 구간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사업소 관계자는 "수변 경관을 크게 저해하고 있는 회색 콘크리트 호안 블록이 자연 친화적인 녹색 초지로 변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