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 "年 800억 자원개발비 사용땐 가스料 인하폭 커"/산자부 "지분수익은 공공의 몫" 전용불가 재확인

가스공사가 해외가스전에 지분을 투자해 난 수익을 자원개발에 재투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주무부처인 산업자원부는 '투자수익은 공공의 몫'이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산자부와 가스공사에 따르면 최근 공사는 매년 800억 가까이 발생하고 있는 해외 지분투자 수익을 자원개발에 쓸 수 있도록 해달라며 이병호 부사장까지 동원돼 산자부를 대상으로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재 공사가 오만 카타르 예멘 등의 해외가스전에 투자해 발생하고 있는 수익은 공사의 영업외 이익으로 산정돼 소비자의 가스요금을 할인해주는 효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를 통해 1가구가 할인받는 금액은 한달 약142원, 연간 1700원 정도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지분수익을 해외자원개발에 재투자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더 큰 요금인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요금인하 효과도 미미한 투자수익을 턱없이 부족한 공사의 자원개발비로 쓸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2013년까지 설비투자에 7조8000억이 들어가고, 올해도 1조9000억 상당의 회사채가 발행되지만 1.9%의 당기순익을 내고 있는 공사의 현실로는 사실 유지비도 안 나온다"면서 "산자부를 상대로 지속적인 설득작업을 벌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산자부는 지분투자 수익의 공공성을 명분으로 투자비 전용 허용불가 입장을 재확인하고 있다. 

 

산자부 가스산업팀 관계자는 "가스공사는 국민을 대신해 천연가스를 수입하면서 지분투자 수익을 내고 있고 이는 분명히 공공의 몫으로 봐야 한다"면서 "관계부처가 협의해 허용이 안되는 쪽으로 결론을 낸 사안이기에 재론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