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파리에서는 얼마전부터 ‘자전거 혁명’이 시작됐다는 소식이다. 지구온난화 위기를 맞아 파리 시민들부터 나서서 탄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확산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유럽의 여러 국가들이 온실가스 배출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은 우선 심각해지고 있는 지구온난화로 인류의 터전이 손상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내년부터는 교토의정서에 의해 1차 온실가스 의무감축 대상국인 나라들은 1990년 기준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5년간 평균 5.2% 줄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다행히 1차 의무감축대상국에는 빠져 있지만 올해부터 논의가 본격화될 교토의정서 이후 즉 2013년부터의 지구온난화 방지 논의에서는 빠져나가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발등에 떨어진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을 비롯해 이웃 일본 등은 벌써부터 착실하게 온난화 방지대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프랑스 파리의 자전거 타기 운동의 경우 시내 750곳에 무인 자전거 대여소를 설치하고 1만648대의 공공 자전거가 비치돼 시민이나 관광객이 싼 값으로 빌려탈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피리시 당국은 올 연말까지 대여소를 1451곳까지 확대하고 자전거도 2만600대까지 늘려 파리 거리에 약 300미터마다 자전거 대여소를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프랑스 정부는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비행기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꼽히고 있는 고속철도 건설도 크게 늘림으로써 온실가스 감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외신은 전한다.

 

독일 국민도 항공기 이용을 줄이기 위해 여름 휴가를 외국으로 가기 보다는 기차를 이용해 국내로 가는 경향까지 생겨나고 있는 것은 이미 본지가 보도한 바 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 여러 가지 방안이 논의되고 있지만 이같이 교통수단에 까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자동차가 뿜어대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나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차량이 뿜어대는 온실가스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2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발전소와 공장과 아울러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이 바로 자동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자동차가 뿜어대는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논의는 제대로 진척이 되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물론 당국은 고유가 시대 에너지절약을 위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자고 캠페인을 벌이고 있지만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은 미흡하다. 보다 원천적인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