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10년까지…'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협의회' 운영

정부는 2일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친환경에너지 기술 개발및 보급 등에 오는 2010년까지 총 1조9426억원을 투자키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정부는 또 효율적인 연구개발을 위해 관계부처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협의회'를 구성, 운영키로 했다.

 

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올해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향상 기술 등에 3393억원을 투입하는 등 다각적인 연구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 원천기술 및 미래에너지원 확보 등 새로운 과제가 요구되고 있다.

 

과기부는 이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기술 분야별 비전 제시와 함께 세부기술 계획을 수립, 추진키로 했다.

 

과기부는 오는 2011년까지 1차 에너지 수요의 5%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토록 태양광ㆍ풍력ㆍ연료전지 등의 기술개발과 실증, 보급의 연계를 강화하고, 아직 초기단계에 있는 이산화탄소 포집ㆍ저장 기술분야는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초ㆍ원천 기술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과기부는 또 7대 에너지 다소비기기 등에 대한 에너지 효율향상 기술을 개발, 2015년까지 에너지 최종 소비량의 5%를 감축토록 할 방침이다.

 

원자력 분야의 경우 원전기기 성능개선 등 발전효율 향상을 위한 단기대책과 함께 제4세대 원자로시스템, 핵융합기술 등 미래 에너지원 학보를 위한 장기적 노력을 병행, 추진키로 했다.

 

과기부는 이와 함께 SMART(중소형원자로) 사업의 사전실시 용역(2006년 7월~2007년 6월) 결과 경제성ㆍ유지보수성ㆍ수출경쟁력 등을 높이기 위해 SMART 적정용량을 660MWt로 제안했으며, 최초 1호기 건설단가는 kW당 5000달러로 평가되나 반복설계ㆍ건설을 통해 3500달러 이하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경우 2030년까지 약 10기의 SMART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과기부는 수출시장 선점을 위해 사업기간을 5년 이내로 최소화하는 한편 660MWt급 표준설계 개발 및 인가 취득을 위해 주력키로 했다.

 

과기부는 이에 따라 사전실시용역에서 도출된 추진규모, 소요재원, 수행기간 등에 대해 오는 10월까지 제3의 기관에 의한 객관적인 보완조사를 실시해 후속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김우식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장관, 관계부처 장관, 국무조정실장,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수석, 정보과학기술보좌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