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원 개발ㆍ비축유 확대ㆍ신재생에너지 개발… '올인'

세계 에너지의 블랙홀로 불리는 중국이 고유가 시대를 맞아 발빠른 대응책을 내놓고 있다.
중국 정부의 에너지 우선 정책은 물론 해외자원개발(유전)과 비축유 확대,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에너지 다각화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정책부문을 보면 올 해부터 2010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추진중인 에너지절약형 사회건설 10대 중점 에너지절약사업으로, ▲에너지절약 법령 보완 ▲에너지절약기준 제정 ▲시장 메커니즘을 토대로 한 새로운 새로운 에너지 절약 체재 도입 ▲에너지절약 핵심기술 개발 ▲산업화 시범사업 추진 ▲대형 에너지 절약 프로젝트 추진 ▲에너지절약 관련 홍보 강화 ▲교육 및 훈련 강화 ▲ 에너지 소비구조 조정 ▲산업 및 제품 구조조정 등이다.

 

이어 중국 정부가 최근 실행하기 시작한 에너지 절약 시책을 보면, 철강ㆍ금속제련ㆍ전력ㆍ화학 등의 분야 에너지절약 기업 1008개 사를 선정해 재정ㆍ세무ㆍ융자 등 정부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또 '자원절약제품목록'과 '자원종합이용목록'을 발표해 관련 기업에 소득세 우대 정책을 실시하고 부가세를 감면해 주고 있다. 그동안 1000cc이하 차량의 일부 도로 운행 제한 조치를 철폐하고 2000cc 이상 차량의 소비세를 인상해 적용하고 있다. 중국 건설부는 2008년까지 현행의 면적기준 난방비 납부방식을 사용량에 따른 종량제 방식으로 바꿀 계획이다.

 

이와함께 석유 수입선 다변화 및 해외유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전체 석유 수입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는 중동에 편중된 수입선을 러시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등으로 확대하고 있다. 10여 년 전부터 시작된 중국의 해외 석유자산 확보는 2000년 이후 가속도를 내기 시작해 현재 20여 개국에 30여 건을 투자하고 있다.     

해외투자 대상국들을 보면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아프리카(나이지리아, 수단) ▲아시아 태평양지역(인도네시아, 호주, 베트남) ▲중남미(베네수엘라, 에콰도르) ▲중동(사우디, 이란, 시리아, 오만) 그 외 러시아, 캐나다 등이다.

 

유전개발 못지 않게 비축유 확보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

현재 중국 정부는 1단계로 요녕성, 산동성을 비롯한 4개 지역에 석유 비축기지 건설을 시작해 2008년까지 단계적으로 완공할 예정인데, 비축규모는 1000만~1200만톤 규모다.

 

현재 중국은 2010년까지 50일분의 비축량을 목표로 하고 있고, 최종적으로 국제에너지기구의 의무물량인 90일 분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진행중인 1단계와 함께 계획을 수립 중인 2단계는 민간기업을 참여시켜 총 2800만톤 규모의 비축기지 계획을 수립 중이다.

 

기존의 에너지 자원외에 석유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 개발도 정부차원에서 강력하게 추진중이다.
올 1월 1일부터 시행된 '재생가능에너지법' 및 관련 9개 규정은 석유 대체연료 기술개발(석탄액화석유, 압축천연가스, 알콜연료, 방이오 물질 연료 등), 풍력발전 확대, 가정용 연료전지 중점 육성 등에 주안점을 두고 실행하고 있다.

 

2007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내몽고 지역에 연 1백만톤 규모의 석탄액화연료 시설을 건설중이다. 중국정부에서는 대체에너지 개발 기업이나 이용 기업에 세재 혜택은 물론 혹시나 발생할지 모르는 국제 유가 폭락으로 인한 손해에 대해 정부가 리스크 준비금 형식으로 소득세 감면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