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용량축소 유도키로 … 11월 착공도 미지수

지역난방공사가 11월 착공을 목표로 추진중인 경기도 파주ㆍ운정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설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파주시가 산업자원부와 난방공사에 발전용량을 515MW에서 350MW로 축소 조정해 줄 것을 건의했기 때문이다.

 

앞서 파주시 교하지구 아파트 주민들은 발전용량이 분양 당시보다 2배 이상 증가하면서 발전소와 주거지와의 이격거리가 60m로 가까워지는 등 안전에 위협이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부지 이전을 요구해 왔다.

 

20일 산자부와 파주시 등에 따르면 난방공사의 파주 열병합발절소 발전용량은 환경영향평가시 200MW, 2003년 집단에너지 허가시 350MW, 운정신도시 개별확대시 515MW 등으로 꾸준히 상향 조정돼 왔다.

 

택지개발로 교하지구, 운정신도시 1ㆍ2지구, 일산 탄현지구 등 총 5만5988가구가 수용가로 포함된 결과다. 문제는 당초 200MW였던 용량이 515MW로 늘어나면서 발전소 계획부지가 덩달아 늘어났다는 점이다.

 

인접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공사는 주민대표로 구성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 교하읍 연다산리 등의 대체 부지를 물색했지만 행정절차와 공사에 최소 3년이 걸린다는 점을 들어 기존 부지 건설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는 늦어도 11월 이전에 발전소 공사를 착공해 신도시 입주가 시작되는 2009년 6월께 부분적인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시가 주민들의 요구를 감안, 건축허가 과정에서 발전용량 축소를 적극 유도한다는 방침이어서 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주민-난방공사간의 갈등은 또다른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공사 일정이 늦어지면 이동식 임시발전시설을 설치해 지역난방을 공급하면 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건축허가시 350MW로 발전용량을 줄이는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반면 난방공사는 "발전용량을 축소하면 대체부지를 물색해야 하고 인허가 과정에 많은 시간이 걸려 결국 운정신도시 입주시기에 맞춰 에너지를 공급하는 게 불가능해진다"며 기존부지 건설외에 대안이 없을을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