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찬성율 수치 낮아…조직력 증가 시간 확보

오는 28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었던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이 1주일정도 연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지가 단독 입수한 24일 오전에 열린 중앙노동쟁의대위원회 회의문건에서도 파업일시 조정에 대해 자세히 언급돼 있다.

이 문건엔 중노위에서 조정일시 종료일을 오는 28일로 통보함에 따라 '최소한의 조정일시 준수를 위해 9월3일(일) 파업일시 조정 됐다'고 나와 있다.

또 파업 찬성율이 재적 대비 59%로 어중간해 실직동력을 얻기가 어렵게 됐으며 차라리 이 기간 동안 조직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이득이라고 언급돼 있다.

이준상 노동쟁위원장은 보건노조 합법적 파업진행이 발전에 적용되기는 힘들다고 언급하면서도 필수인원 잔류 등의 카드로 중노위에 합법적 파업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고 실려있다.

24일 발전노조의 정통한 소식통 A씨도 중앙노동쟁위원회가 총파업 조정기간 연기신청에 들어갈 예정이 거의 확실시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일단 단체협약에 나온 내용 자체가 파업명분과는 거리가 멀뿐 아니라 오는 29일 국제노동기구(ILO)총회가 있고 노사관계로드맵에서도 민주노동 총파업이 내달 4일로 예정돼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 일반적 노동계 관례상 파업찬반 투표결과 최소 70%의 찬성률이 나와야 파업진행에 명분이 서는데 59.1% 가지고는 교섭 힘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수치로 실질적 파업은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실제로 지난 2002년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도 찬성 81.3%로 가결, 총파업했다.
하지만 2003년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는 찬성 51.7%로 법적 파업 의결 수는 채웠으나 총파업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파업 장기화시 전력공급 차질 우려

발전사는 이번 총파업을 대비 안정적 전력공급 대책을 마련해 놓고 있다고 밝혔다.

최재훈 발전사 노사업무실 부장은 “파업으로 인한 전력 공급에 큰 차질을 보이진 않을 것이지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 비상 전력공급대책마련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전사 비상 전력공급 인력 배치자료를 보면 교대 및 통상근무자 동일비율 파업참여로 가정했을 때 조합원 50% 파업 참가시 기존 4조3교대에서 3조3교대로 교대근무 형태를 변화를 준다.

또 100% 합법 파업 참가시엔 교대근무 보직 통합 축소 운영하며 간부 등 자체인력으로 긴급투입된다. 

100% 불법파업 참가시엔 일부 통합 축소된 교대근무보직을 완화운영하며 외부 대체인력은 핵심보직 이외 현장보직을 부여할 예정이다.

한전 고위 관계자도 "발전노조가 파업을 하더라도 현재 전력시설이 시스템화돼 있어서 전력 공급과 송전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 부장은 “파업이 장기화 된다면 투입인력의 피로누적 등으로 인해 전력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우려 된다”며 “장기화 될 경우를 대비 발전사는 비상 전력공급 인력체계를 전 방위로 실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