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의원 "대기업 중심체계 중소업체 도산위기로 몰고가"

정부가 추진중인 LPG공동 배송센터 설립이 대기업 중심의 유통체계를 만들어 중소판매업체들을 도산 위기로 몰고 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통체계 개선은 업계의 공감대 형성 이후 자율적 구조조정을 통해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노영민 대통합민주신당 의원은 17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린 산업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전국 5000여개 LPG충전소의 80% 이상을 수입사나 정유사가 직ㆍ간접적으로 점유하고 있어 충전소에서 배송선터가 운영되면 중소판매업체들은 큰 타격을 입고, 대기업 위주의 유통체계가 정착될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노 의원은 "대기업 중심 유통체계는 독점 공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결국 이는 충전소와 가스판매업간의 시장쟁탈전에 정부가 대기업 편을 드는 격이 된다"면서 "중소 판매업소를 집단 도산 위기에 몰고갈 LPG배송센터 도입은 전면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 의원은 이에 따라 "LPG 유통체계 개선은 충전소 뿐만 아니라 판매업체의 공감대 형성에 선행돼야 한다"며 "현재로서는 업계의 자율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유통체계 개선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LPG공동 배송센터는 중간판매업소를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현행 체계를, 충전소가 직접 배송하도록 하는 형태로 간소화해 소비자의 가격부담을 줄인다는 취지로 추진돼 왔으며, 중간판매업자 측이 극렬 반대하고 있으나 LPG가격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