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 한목소리 '두둔' … 산자부 "적극 검토하겠다"

해외 자원개발 사업으로 얻은 투자수익을 해외 유전개발에 재투자하라는 주문이 잇따랐다. 소비자 요금에 반영해 요금을 소액 인하하느니, 해외 자원개발용 '종잣돈'으로 사용하는 게 국익에 낫다는 지적이다.

 

투자수익금 전용을 원했던 가스공사가 힘을 얻게 생겼다.

 

24일 권선택 국민중심당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가스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원 민족주의가 강화되고 있는 국제 정세를 감안할 때 가스공사가 해외 자원개발 사업에 참여해 얻은 수익금은 재투자해 안정적인 자원확보에 나서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외 지분 투자수익을 요금에 환원하면 가구당 연간 1850원, 한달 154원에 불과하다"면서 "자체자금조달 능력이 없는 가스공사가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수익금을 재투자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최철국 대통합민주신당 의원도 "가스공사의 지분투자 수익은 요금에 반영해 봤자 수용가가 느끼지 못할 정도의 미미한 효과밖에 없다"면서 "공사가 이 돈을 활용하지 못해 차입금을 가져와도 요금기저에 반영되는 만큼 해외투자사업에서 보다 큰 성과를 내는 것이 국민에게 이익이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그러면서 "정부는 두 차례나 적극적인 검토를 약속하고도 기본계획상에 검토하겠다는 의견만 내놓고 아직까지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며 "언제까지 검토만 할 생각이냐"고 산업자원부의 결정을 재촉했다.

 

이에 대해 고정식 에너지자원정책본부장은 "빠른 시간 내에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이수호 사장은 "산자부가 검토하실 줄 안다"며 내심 수익금 재투자 허용을 낙관하는 듯한 답변을 했다. 공사는 2004년 이후 지분 투자수익 전액을 요금에 반영해 환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