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자원찾아 민관합동조사단 파견

 

산업자원부 이원걸 제2차관이 아제르바이잔으로 날아간다.

지난 달 29일부터 8월 6일까지 아프리카 5개국 자원외교에 나섰던 이차관이 이번에는 정부부처·유관기관·기업 등 총 34개 단체, 60여 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이하 조사단)을 이끌고 오는 27일~31일까지 아제르바이잔을 방문한다.

 

이번 조사단의 방문 목적은 양국 경제협력 T/F팀간 합동회의 및 교역ㆍ투자상담회 개최, 경제개발부ㆍ산업에너지부ㆍ정통부 등 관계부처 장관 면담 등의 활동을 통해 양국간 신규 경협과제를 발굴하고 분야별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조사단은 ▲무역ㆍ산업ㆍ투자 ▲자원ㆍ에너지 ▲플랜트ㆍ건설 ▲정보통신 ▲농림 등 5개 분야로 구성되어, 아제르바이잔 유관부처 방문과 산업시찰 및 유관기업들과의 상담 등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 조사단 방문기간중 지난 5월 정상순방시 신설키로 합의한 '한-아제르바이잔 자원협력위' 제1차 회의를 개최해(29일) 양국간 에너지ㆍ자원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자원협력위에서는 지난번 노무현 대통령 방문 때 양국 대통령 임석하에 체결한 Inam광구 지분인수문제를 비롯해 아제르바이잔 북부 복합광지역에 대한 양국 공동조사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그와함께 지질자원연구원(한국)과 지질조사원(아제르바이잔)간 지질조사연구 협력 MOU를 체결하고, 향후 카스피해 지역에 대한 석유가스부존 공동연구 등을 통해 우리기업의 아제르바이잔 진출 시 기술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절단에 포함된 정부기관 및 단체들의 명단>
▲정부부처 : 산자부, 외교부, 건교부, 정통부, 농림부 등 5개 부처
▲유관기관 : 대한상의, KOTRA, 수은, 석유공, 가스공, 한전, 광진공 등 10개 기관
▲연구기관 : KDI, KIET, KIEP, 에너지경제연, 지질자원연 등 7개 기관
▲업      체 : SK C&C, POSCO, SK(주), 대우 Int'l, 범진산업 등 12개 업체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