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ㆍ옥정, 장현ㆍ목감 지구 등 수주전 치열

수도권 집단에너지 사업권 수주를 위한 컨소시엄사 간의 신경전이 예사롭지 않다. 내로라 하는 사업자들이 총 동원돼 수주전을 펴는가 하면 곳곳에서 입찰 자격을 놓고 설전이 오가고 있다. 돈도 되고 수익도 안정적인 집단에너지 사업권 확보 경쟁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4일 주요건설사와 집단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현재 가장 관심을 끄는 정부고시 지역은 양주시 옥정신도시 지구다. 산업자원부가 지난 2월 신규 공급 대상지역으로 고시한 이 지역은 639만524㎡에 약 3만 가구의 수용가가 밀집해 있다.

 

양주시 옥정지구와 율정동, 고암동, 회암동, 삼승동에 열과 전기를 공급하는 이 사업은 시흥 장현ㆍ목감 택지개발 사업과 함께 수도권의 마지막 노른자 사업으로 업계가 눈독을 들이고 있다. 특히 양주ㆍ옥정 사업은 이달말께 산업자원부의 심의와 선정이 끝날 것으로 보여 관심이 더욱 뜨겁다.

 

현재 이 사업에 경합을 벌이고 있는 곳은 경남기업과 한진중공업(한진도시가스), 에버랜드 등을 주간사로 하는 3개 컨소시엄이다.

 

이중 경남기업은 358MW규모의 열병합발전소, 한진도시가스는 130MW규모 CES(구역형집단에너지)사업, 삼성에버랜드는 대림산업의 폐열을 공급한다는 사업계획을 각각 제출한 상태다. 각 계획별로 공급특성이 워낙 다르다 보니 적합성 여부를 두고 컨소시엄사간 벌어지는 신경전도 만만치 않다.

 

서부발전이 건설예정인 LNG발전소에서 열원을 가져오겠다는 삼성에버랜드의 사업계획도 논란이 거센

상태다. 

 

경쟁사 한 관계자는 "안정적 에너지 공급을 위해선 대규모 열병합 발전이나 구역형CES 사업이 불가피하다"며 "아직 건설되지도 않은 발전소에서 열원을 수십㎞나 끌어오겠다는 계획은 사업권 신청 자체도 위법의 소지가 있고 합당치도 않다"고 각을 세웠다.

 

집단에너지 사업을 지켜보는 정부의 정책의지가 이번 사업자 선정을 통해 반영된다는 점도 업계의 관심거리다. 특히 최근 불거지고 있는 구역전기사업에 대한 경제성 논란도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사업자 선정이 공급방식을 결정짓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CES(구역전기사업)사업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과 한국전력의 반대가 만만치 많아 이를 장려해 왔던 산자부도 결정에 신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번 사업자 선정은 산자부가 CES사업을 계속 끌고가느냐 마느냐에 대한 분수령이 될 것이다"고 해석했다.

 

한편 양주ㆍ옥정지구와 함께 수주전이 치열한 시흥시 장현ㆍ목감지구에서는 위탁운영 방식 허용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이 사업에는 GS홀딩스와 MKIF 및 소모석유 컨소시엄, 안산도시개발과 삼천리가스 컨소시엄, 포스코건설과 케너텍 등의 3개 사업자가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산자부 에너지관리팀 관계자는 "12명으로 구성된 심의위에서 산자부의 의결수는 1석에 불과하다"며 "결국 전문가들의 공정하고 객관적 판단이 사업자 선정을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