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변수 상존, 총파업 강행은 무리수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이 발전5사에 대해 총파업과 관련 경고메시지를 보냄에 따라 과연 총파업이 일어날 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발전노조는 지난 24일 산자부와 발전5사의 전향적 입장 변화가 없거나, 중앙노동위원회가 직권중재에 회부할 시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5일 발전노조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발전노조가 총파업에 대해 강경한 메시지를 보냈지만 실질적으로 총파업으로 이어질 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그는 “이미 서부 중부 동서 남동 남부발전 등 5개 회사와 노조는 중노위의 조정회의에서 총 44건 중 28건이 타결됐으며 이제 남은 16건에 대한 이견 조율만을 남겨놓고 있어 극적인 타협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발전노조측도 내부적으로 이번 사태가 총파업명분으로는 뭔가 약하다는 입장이어서 내심 원만한 협상을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발전노조는 극단적 대립을 피해 원만한 타결을 기대하고 있으며 내달 3일까지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결과를 지켜볼 것이며 극단적 충돌은 원치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는 발전노조가 총파업가결로 무조건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기존 강경입장에서 유보적 입장으로 한발짝 물러선 셈이다. 

발전노조 한 관계자는 “아직 발전회사통합과 사회공공성강화 등 핵심7가지 안건이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지만 핵심안건 중 몇 가지 안건은 해결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발전노조가 요구하는 핵심안건은 ▲비정규직 정규직화 ▲부족인력충원과 교대근무자 주5일제 시행 ▲해고자복직과 5-4직급 철폐 등이다.

발전노조측은 “대형구매력을 갖췄던 한전에서 5개로 쪼개진 발전회사는 발전회사간 과잉경쟁으로 설비 안정화와 신뢰성을 상실하고 있으며 국익에 반하는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기 위해서 투쟁에 나선 것”이라 면서 “우리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투쟁의 승리를 위해 헌법에 보장된 노동자 권리인 단체행동권을 당당하게 행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발전소 안정운전과 전력공급 차질이 없도록 임단협 타결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며 “직권중재회부를 신중히 검토한다면 설사 쟁의행위에 돌입한다하더라도 발전소 필수인원과 비상대기조 인원 등을 투입 업무에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